
앞서 1023호 칼럼에서 페이스리프팅 시술 중 덜 침습적인 방법을 소개했다. 오늘은 더 침습적이지만 효과가 더 좋은 방법을 소개하려 한다. 침습적이지만 효과 좋은 리프팅에는 크게 실 리프팅과 수술 리프팅이 있다. 효과는 수술리프팅이 가장 좋다. 하지만 붓기와 빠른 사회의 복귀를 원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실 리프팅이 많이 대중화됐다.
실 리프팅도 최근 발전을 거듭해 여러 가지 방법이 마련됐다. 실은 녹는 실과 녹지 않는 실로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다. 녹지 않는 실이 먼저 개발됐고 이후 녹는 실을 이용한 리프팅이 개발됐다.
녹지 않는 실은 녹는 실에 비해서 효과가 좀 더 좋은 편이다. 튼튼한 귀 위쪽의 근막에 확실하게 고정한다는 점, 시간이 지나도 실에 달린 가시가 녹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효과나 지속기간이 긴 편이다. 하지만 녹지 않는 실을 평생 가지고 살아야 한다는 점이 단점이다. 또 나이가 들어서 다시 처짐이 발생해 같은 방법으로 시술했을 때 얼굴에 이물질이 계속 누적된다는 단점도 있다.
최근 리프팅 트렌드는 녹는 실이다. 이 실은 ‘폴리디옥사논’이라는 성분으로 만들어진다. 실의 종류도 울트라V리프팅 계열, 오메가 리프팅 계열로 나뉜다. 효과는 녹지 않는 실에 비해 약간 떨어진다. 하지만 몸에 남지 않는다는 점과 그로 인해 반복 시술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녹지 않는 실이 체내에 남아있어도 안전하다고는 한다. 그렇지만 체내에서 녹아서 사라져 버리는 것만큼 안전한 것도 없다. 그래서 의사들은 녹는 실을 이용한 리프팅 시술을 선호하기 시작했다.
수술 리프팅은 효과가 가장 좋다. 하지만 붓기와 멍 등 감수할 것이 많다. 그래서 수술은 주로 처짐이 많이 진행된 환자에게 권해왔다. 감수해야할 것이 많은 만큼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반면 실 리프팅은 붓기, 멍, 장기적인 안전성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처짐이 조금 있는 환자들에게도 권할 수 있게 됐다.

30대만 돼도 사람에 따라 처짐이 시작된다. 빠를 경우 20대부터 처짐이 시작된다. 20대는 사회생활을 위해 가장 아름다움이 필요한 시기다. 그런 만큼 수술적 방법이나 녹지 않는 실은 위와 같은 이유로 쉽게 권하지 못했다. 하지만 녹는 실 리프팅이 보급되면서 약간의 처짐이 있는 분에게도 충분히 권할만한 시술이 됐다.
울트라V리프팅은 가는 실을 피부 진피층에 삽입하는 것이다. 주로 탄력 레이저 장비들이 타깃으로 하는 층이다. 실이 삽입된다는 물리적 충격에 의한 자극과 실이 녹으면서 만드는 탄력 물질들이 피부 탄력을 되찾게 해준다. 레이저 장비는 원리상 표피층의 손상을 최소화 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하지만 울트라V리프팅은 직접 진피층을 노릴 수 있기 때문에 표피에 화상을 입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적다.
오메가 리프팅은 양 방향으로 갈퀴가 달린 좀 굵은 실로 시술한다. 그 갈퀴로 얼굴을 잡아 위로 올려주는 방식이다. 갈퀴라고는 하지만 가느다랗기 때문에 크게 불편감이 느껴지지는 않는다. 오메라 리프팅 시술 직후엔 곧바로 얼굴이 올라간다. 수술을 제외한 방법 중에 가장 큰 효과가 있다. 추가 시술도 쉽다. 이 방식은 처음엔 갈퀴가 피부를 잡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 실이 녹으면서 탄력물질들이 얼굴을 잡고 있게 된다. 물론 전부 녹아서 없어진다는 것이 녹는 실 리프팅의 장점이다.
수술 리프팅은 처짐이 심한 분에게 권할 만하다. 녹는 실이나 레이저, 보톡스를 이용한 리프팅은 처짐이 진행 중인 분에게 좋다. 이미 많이 처지신 분은 수술로써 리프팅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 처진 부위나 범위에 따라 절개선을 연장할 수 있다. 확실한 것을 좋아하고 자주 시간을 내시기 어려워 한 번에 효과를 크게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노화는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때문에 아무리 좋은 시술이라도 한 가지 방법보다는 여러 가지 방법을 병합하는 것이 좋다. 처짐도 마찬가지다. 적절한 조합의 시술은 탄력뿐 아니라 생기도 돌 수 있게 만들어준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피부, 지방, 근육이 꺼지게 된다. 두개골 자체도 조금씩 흡수된다. 이 때문에 얼굴 처짐이 꺼짐으로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있다. 자연스러운 리프팅을 위해서는 지방이식이나 필러 등으로 적절한 볼륨 보충을 하는 것도 좋다.
얼굴이 처진 원인은 개개인마다 다르다. 그런 만큼 리프팅 시술자체도 중요하지만 최소한의 시술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조합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젊음과 자연스러움 모두를 갖기 위해서 말이다.
<라렌성형외과 한상혁 원장>
<정리=조아라 기자> chocho621@ilyoseoul.co.kr
조아라 기자 chocho621@ily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