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굿세이닷컴이 추천하는 10월 넷째 주 유망종목
[재테크] 굿세이닷컴이 추천하는 10월 넷째 주 유망종목
  • 전진오 굿세이닷컴 대표
  • 입력 2013-10-21 10:34
  • 승인 2013.10.21 10:34
  • 호수 1016
  • 4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랜드·삼성전자·큐에스아이·농우바이오·우리산업·삼성엔지니어링”

외국인의 매수세가 사상 처음으로 36일 연속 이어지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또 지난 16일 미국의 예산 및 부채 협상이 막판에 극적으로 타결되며 외국인들의 매수세는 더욱 강화됐다. 이에 따라 주가의 상승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반면 개인과 기관은 매도세를 유지하며 시장의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다.

기관 중 특히 투신권은 27일 연속 매도세를 나타내고 있는데 고객들의 펀드환매로 요청으로 인한 것이다. 외국인이 주도하는 상승모멘텀에서 이탈한 행보라 향후 고민이 깊을 것으로 보인다. 개인 역시 현재의 상승장에서 소외돼 있기는 마찬가진데 대략 1920P선에서부터 강화된 매도세는 1990P선까지 이어지다가 2000P를 넘어서는 순간부터는 포지션 전환을 망설이고 있는 상황이다.

외국인의 매수 지속에 대해선 여러 가지 분석과 예측이 많은데 원달러 환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당분간은 이어질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 가장 큰 요인으로는 글로벌 경제를 견인하고 있는 미국과 유로존 그리고 중국 경제의 안정이 꼽힌다.

우선 미국 경제는 양호한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정부 셧다운이나 부채한도 협상 타결 지각에 따라 경제에 마이너스 영향이 있겠지만 미미할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유럽 역시 미미한 상태기는 하지만 PMI나 독일의 신뢰지수 등은 안정적인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중국의 경우에도 수출 부문의 회복이 예상보다는 더디게 움직이고 있으나 회복세는 유효하다는 분석이다.

G2와 유럽의 이러한 노력에 의해 글로벌 경기모멘텀 회복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하고 이에 따라 외국인의 매수세 역시 지속될 것으로 판단한다.

현 추세와 관련된 외국인의 움직임을 분석해보면 외국인은 추가적인 상승도 기대하지만 하락 역시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삼성전자를 제외한 다른 종목에 대한 매수강도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추이를 지켜보며 대응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의견이다.

10월 넷째 주는 특히 최근 2년간 강력한 저지선으로 작동하고 있는 2050P선 돌파 여부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장중 일시적인 돌파는 가능하겠지만 이 저지선을 넘어 안착하는 것이 관건인데 이에 대해서는 다소 유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요컨대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때문에 10월 넷째 주 지점장들이 가장 많이 추천한 종목은 강원랜드, 삼성전자, 큐에스아이, 농우바이오, 우리산업, 삼성엔지니어링 등이 선정됐다. 10월 셋째 주 전국의 현직 증권사 지점장들이 추천한 주요 유망종목의 주간최고수익률은 KG이니시스(3.69%), LG디스플레이(3.50%), SK하이닉스(3.45%), 현대차(1.51%), LG전자(0.43%) 등이 기록했다.

<전진오 굿세이닷컴 대표 www.goodsay.com>

전진오 굿세이닷컴 대표 ilyo@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