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멜로 신드롬’을 일으키며 300만 독자의 선택을 받았던 마시멜로 이야기, 그 두 번째 책이 21세기북스에서 새롭게 출간되었다. 이번에 출간된 ‘2013년 개정신판’은 그동안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우리말로 옮긴 공경희 씨가 다시 한 번 완역하면서, 더욱 정교하고 명료하게 다듬어졌다. 저자는 전편에 이어 또 한 편의 마시멜로 이야기를 쓰게 된 동기로 한국 독자들의 궁금증에서 비롯되었다고 밝혔다. 두 번째 이야기의 키워드는 ‘변화’다.
하지만 성공에 대한 열망과 처음 마시멜로 법칙을 접했을 때의 굳은 다짐은 어느새 연기처럼 사라지고 흥청망청 씀씀이가 커진 생활에 젖어들면서 성공 목표가 흔들리고 결국 파산 직전까지 내몰린다. 위기의 순간, 찰리에게 전해진 조너선의 ‘성공 퀴즈’. 이 여섯 가지 퀴즈는 곧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실천 방안이었다. 찰리는 과연 이 ‘성공 퀴즈’를 풀면서 다시 한 번 마시멜로 법칙을 실천할 수 있을까?
사실 마시멜로 이야기에서 찰리가 겪는 다양한 상황은 대다수 사람들이 생각하고 고민하는 문제를 고스란히 보여준다. 어쩌면 그것은 더 큰 성공으로 나아가는 길목에서 맞닥뜨리는 성장통이다. 작은 성공에 취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 또다시 이전의 실패와 좌절의 늪으로 빠져들 수밖에 없다. 내 의지와 상관없이 세상과 상황은 끊임없이 변한다. 평소엔 찰리처럼 마시멜로 법칙을 잘 따르던 사람도 변화의 순간에는 흔들리고 혼란스러워지게 마련이다. 이 책은 ‘마시멜로 법칙’을 이어갈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알려주고, 작은 성공에 안주하지 말라고 경고한다.
평생 지속 가능한 성공 법칙이 있을까?
오늘의 작은 성공에 만족하는 순간 내일의 목표는 흐릿해진다. 오늘의 특별함을 내일까지 이어갈 수 있는 시크릿을 담은 책이 『마시멜로 두 번째 이야기』다. 중요한 것은 한 번의 성공이 아니라 평생 ‘지속 가능한’ 성공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내 의지와 상관없이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해가면서 평생 성공을 유지하는 방법은 없을까? 위기 상황에 빠졌거나 탄탄대로를 달릴 때나 흔들림 없이 삶을 지탱해줄 수 있는 성공의 열쇠는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이 책에 들어 있다.
위기에 빠진 찰리에게 조너선의 ‘성공 퀴즈’는 어떤 의미를 담고 있을까? 찰리는 ‘성공 퀴즈’에 어떤 답을 내놓았을까? 찰리와 함께 이 알쏭달쏭하고 흥미진진한 퀴즈를 풀어나가다 보면 평생 지속 가능한 성공의 비밀을 찾아낼 수 있다.
변화는 마음을 불안하게 만들고 잠깐 방심하는 사이에 위기를 몰고 온다. 그와 동시에 목표를 재조정하고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다.
마음에 와닿지 않는 일방적인 충고가 난무하는 자기계발서들과 달리 이 책은 잔잔한 감동과 재미라는 이야기 틀 속에서 미래를 알차게 계획하고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래서일까, 평생 잊히지 않을 만큼 그 여운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오래도록 남는다.
이 책에는 성공한 이들이 원칙을 잊고, 애초에 성공을 이루게 해준 요소들을 중단하는 내용이 나온다. 그런 사람이 정말 많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면 신중해야 한다. 그래야 큰 피해를 입지 않고 얼른 정상 궤도로 되돌아갈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어떤 일에서든 성공할 수 있는 6단계 마시멜로 계획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중요한 삶의 법칙들과 마시멜로 계획이 효과를 발휘하게 하는 방법도 소개할 것이다. 이 중 한 가지만 적용해도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어느덧 ‘마시멜로 법칙’은 각종 매체나 조직, 그리고 자기계발 분야에서 가장 자주 인용되고 유효한 성공 법칙으로 인정받고 있다. 사람마다 제 삶의 목표가 다르고 처한 상황이 다르기에 ‘성공 퀴즈’의 답은 스스로 찾아내야 한다. 그 답은 아무도 알려주지 않으며 베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오늘 하루 달콤한 마시멜로를 먹느라 인생 목표를 잊어버린 건 아닌지, 그리고 변화하는 환경에 자신감을 잃은 채 불안해하고 있지 않은지 되돌아보라. 그렇다면 이 책은 새로운 삶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다.
호아킴 데 포사다, 엘런 싱어 지음 | 공경희 옮김 | 21세기북스
인터넷팀 기자 ilyo@ily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