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 열풍, 힐링푸드가 뜨네~
힐링 열풍, 힐링푸드가 뜨네~
  • 강병오 소장
  • 입력 2013-06-17 14:22
  • 승인 2013.06.17 14:22
  • 호수 998
  • 4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C창업코리아 | 강병오 소장] 최근 창업시장에 ‘힐링’을 콘셉트로 한 아이템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계절과 무관하게 힐링 열풍을 타고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또 마음까지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힐링푸드’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기존의 웰빙 음식을 넘어, 전통음식과 에스닉 푸드를 가리지 않고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은 메뉴들을 결합해 한 매장에서 선보이는 음식점이 늘고 있다. 이들은 단순히 몸에 좋다는 것을 제공하는 것에서 벗어나 몸을 변화시키고 감정을 치유할 수 있는 요소들을 제공하고 있다.

▲ 블랙스미스

자연과 건강 담은 메뉴 속속 출시

이탈리안 패밀리레스토랑 ‘블랙스미스(www.blacksmith. co.kr)’는 최근 ‘자연과 건강’을 담은 신 메뉴 3종을 출시했다. 이 중 가장 주목할 메뉴는 ‘블랙스미스 크랜베리 피자’다. 기존 피자에 사용된 토마토소스 대신 블랙스미스에서 숙성시켜 만든 특제 소스 크랜베리 소스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고르곤졸라 치즈와 모짜렐라 치즈가 어우러져 독특한 맛을 내는 크랜베리 피자는 캐러멜 향과 너트의 고소함이 어우러져 살짝 달콤 시큼하면서도 아삭한 크랜베리의 식감을 잡아준다.
두 번째 메뉴는 버섯이 가득 담긴 올리브 오일의 ‘머쉬룸 치킨 올리오'다. 데리야끼 소스에 닭가슴살을 재우고 신선한 버섯, 아삭한 야채가 듬뿍 들어간 아시안 스타일 파스타로 고소한 참깨도 듬뿍 뿌려져 있다. 씹을수록 고소한 버섯이 풍부하게 토핑돼 있어 단백질과 비타민을 공급하는 대표 힐링 메뉴로 꼽힌다.
마지막 메뉴는 한국적인 식재료를 살린 ‘갈비 스테이크 리조또'로 일반적으로 리조또에 사용하는 닭 육수 대신 사골육수를 사용해 입에 착 붙어나는 깊은 맛을 자아낸다. 완두콩, 새송이버섯, 소고기가 쌀과 어우러져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씹는 맛과 고기를 좋아하는 남성 고객과 어린이들을 위한 힐링 메뉴다.
또한 블랙스미스는 일찍 찾아온 더위에 맞춰 시원하게 마시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쿨 힐링 칵테일' 2종도 출시했다. ‘스미스 비어 리타'는 레몬과 라임 과즙이 들어간 아이스 크러쉬에 코로나 맥주를 더한 칵테일이다. ‘스미스 와인 리타'는 블루베리 과즙을 넣은 아이스 크러쉬에 스파클링 와인과 장미향이 더해진 칵테일 메뉴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돼 있어 항노화 기능과 시력 개선 작용을 하고 블루베리와 와인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의 폴리페놀이 풍부해 각종 심혈관계 질환과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코코샤브


월남쌈&샤브샤브 전문점 ‘코코샤브(www.cocoshabu.co.kr)'는 ‘음식에 건강을 담는다’는 콘셉트로 웰빙을 넘어 힐링푸드, 테라피푸드를 지향한다. 기존 소고기 샤브샤브에 월남쌈을 더해 건강과 재미를 더했고, 소고기뿐만 아니라 한우 샤브샤브, 돼지고기 샤브샤브, 닭고기 샤브샤브, 해물 샤브샤브를 더해 메뉴의 차별화를 꾀했다.
또한 월남쌈과 술안주로 적합한 다양한 철판 메뉴를 준비해 고객들에게 메뉴 선택의 폭을 넓혀 주었다. 31가지 열대과일 주스와 음료를 갖췄고 샐러드 바도 있다. 대표메뉴인 월남쌈스페셜샤브는 쇠고기와 모듬해물, 라이스페이퍼, 야채, 샐러드, 만두, 떡 등을 제공한다.
화학첨가물을 일절 섞지 않고 효소의 발효작용만을 이용해 식품을 제조하고 있는 친환경식품브랜드 '자연애벗'은 탄수화물 함량을 대폭 낮추고 단백질을 첨가해 영양 균형을 맞춘 다이어트 떡, 일명 ‘효리떡’을 판매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효리떡’은 효소 발효기술로 처리한 닭가슴살(30%)을 첨가해 단백질을 보충하고, 각종 미네랄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현미 28%, 견과류 6%, 찰보리 4% 등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비타민, 칼슘, 철분이 풍부한 단호박, 자색고구마, 쑥 등을 첨가해 만든 대표적인 균형식이다.
또한 식이섬유도 일반 떡(4.6%)보다 2배가 높고(9.2%), 리파아제 활동을 저해하는 비율도 1.8배나 높다. 특히 효리떡의 주성분인 현미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당뇨병 치료와 알레르기 체질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힐링푸드다.
한편 편안한 분위기로 고객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외식업체들도 주목받고 있다. 단순히 음식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휴식을 통한 치유의 공간이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북적이는 곳보다 조용한 분위기에서 마음의 여유를 가지면서 즐길 수 있는 외식 공간을 선호하는 추세다.
‘카페띠아모'는 힐링 메시지를 담은 인테리어로 휴식 공간으로써 카페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편안한 느낌을 주는 커피색을 메인 컬러로 선택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한층 살릴 수 있는 벽돌재로 마감했다. 여기에 자연 휴양지에 온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실내에 나무들을 조성해 쾌적한 분위기를 살렸다.

불황 여파로 향기 관련 상품 인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위축된 마음을 안정시키고 우울한 기분을 전환하는데 향기 관련 상품이 도움이 되면서 이를 찾는 고객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친환경사업 프랜차이즈 ‘에코미스트(www.ecomistkorea. com)’는 실내에 도포하면 탈취와 살균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삼림욕을 할 때와 같은 쾌적한 느낌을 조성해 편안한 숙면을 취하게 하는 ‘피톤치드’로 인기를 끌고 있다. 피톤치드에는 독성 중화 작용이 있는 테르펜과 집 먼지 진드기를 없애주는 타닌, 그리고 피하지방 샘에 기생하는 세균에 대한 강력한 항균작용이 있어 아토피 환자의 가려움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편백나무에서 추출한 피톤치드는 세로토닌의 보고로 알려져 있어 우울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www.changupkorea.co.kr

강병오 소장 ilyo@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