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유아교육진흥원, 평화·인권 교육 프로그램 개발
경기도유아교육진흥원, 평화·인권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수도권취재본부 김원태 기자
  • 입력 2013-02-04 15:54
  • 승인 2013.02.04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는 왜 피부색깔이 검정색이야? 우리랑 피부색깔이 다르잖아?”

유아들에게 피부색깔이 다른 막대 인형을 이용해 편견을 갖는 상황을 들려준다. 이 내용은 만 5세 아동을 대상으로 세계인권선언의 항목을 알아보고 인권의 의미에 대해 이해시키는 너 인권에 대해서 아니?’ 의 교수 학습안의 일부분이다.

경기도유아교육진흥원(원장 심근애)은 유아교육기관의 평화인권친화적 환경 조성 및 유아의 평화인권 감수성 제고를 위해 평화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전국 최초로 개발했다.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다르게 함께 사는 세상, 인권이야기는 유아가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를 형성하고 자신과 타인의 인권을 지키기 위한 힘을 길러 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한 자료이다.

특히 현장에서 교육과정 활동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 교수학습 내용이 수록되어 다문화, 이주노동자, 새터민, 건강과 안전, 나눔, 환경보호, 권리이해 등 인권과 관련한 다양한 내용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유아를 위한 평화교육 프로그램도 개발하였다.

평화교육프로그램 동화 속 평화이야기는 유아가 평화의 소중함을 알고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평화로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생활주제와 연계해 관련도서를 선정, 개발했다.

경기도유아교육진흥원 심근애 원장은 평화인권교육이 유아교육기관 현장에 다양한 활동으로 적절히 적용되어 평화인권 친화적 문화조성에 기여하기를 바란다유아에게 자기 존중 가치를 신장하고 타인의 인권을 보호하는 마음과 행동을 키워주고 내면화 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수도권취재본부 김원태 기자 kwt4050@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