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명 류동학의 동양학산책 2-역학으로 본 계사년의 의미
혜명 류동학의 동양학산책 2-역학으로 본 계사년의 의미
  • 류동학 원장
  • 입력 2013-02-04 14:10
  • 승인 2013.02.04 14:10
  • 호수 979
  • 4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84년부터 오는 2043년까지는 음이 득세하는 하원갑자(下元甲子)의 시기다. 음이 득세하는 시기인 하원갑자에는 상대적으로 기존의 권위가 위축되는 현상이 나타나지만, 여성의 지위와 권리가 강화돼 양성평등시대로 진입한다.


물의 원천은 하도(河圖)에 명시된 바와 같이 북방에 위치하고 있다. 수는 생수(生水)인 임자수(壬子水) 1수(數)와 성수(成數)인 계해수(癸亥水) 6수(數)로 이루어져 있다. 하도를 보면 6점 음수인 계수가 등으로 업고 1점 양수인 임수를 포옹하는 형태를 보여주어 ‘부음이포양(負陰而抱陽)’이라고 한다.
계사년의 천간 계(癸)는 옹달샘과 같은 물로, 호수나 큰 강을 상징하는 임(壬)과 더불어 오행이론상 모두 물로 흑색을 상징하므로, 작년 임진년(壬辰年)을 “흑룡의 해”라고 불렀듯이 올해 2013년은 지지의 뱀(巳)과 결합하여 “흑뱀의 해” 또는 “흑사의 해”라 부른다. 계수는 극음(極陰)과 극한(極寒)을 상징하며, 유순하면서 지혜가 많아서 역시 지혜로운 동물인 뱀과 결합한 계사년은 지혜로운 인물이 많이 배출될 것이다. 특히 재미삼아 보는 당사주에서는 뱀을 천문성(天文星)이라 부르며, 학문과 기예를 배우면 학술계에서 출중한 인물이 된다고 풀이 하고 있다.
한편 물은 색정과 눈물과 슬픔을 상징한다. 음기가 강했던 임진년에 4월 오원춘의 토막살인 사건, 7월 경남 통영 초등학생 살해 사건, 8월 전남 나주 초등학생 성폭행 사건 등 유난히 엽기적인 성범죄가 들끓어 온 국민을 슬프게 만들었다.
올해도 성범죄가 극성을 부릴 가능성이 높다. 그 이유는 작년과 올해는 천간으로는 임수와 계수의 음기운이 강하고 지지로는 5양과 6양의 양극처(陽極處)인 지망살(地網殺)인 진사(辰巳)의 용과 뱀의 해라 남녀 구분없이 성욕(性慾)이 강하며 욕심(慾心)이 많이 생기니 성범죄에 주의해야 한다. 
계수의 ‘발’자는 ‘걸음 발’자다. 계수에 충격과 이상이 생기면 발부위에 통증과 피상이 생긴다. 올해는 뱀과 상충되는 47년·59년·71년·83년·95년 돼지띠생과 음력 10월생은 사해충(巳亥沖)으로 혈액과 심장이 충돌하니 고혈압·신장·방광·자궁·호로몬·귀·정서불안 등의 질환에 주의하고 심리적인 갈등과 방황으로 좌불안석의 상태가 유발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직업적으로나 주거의 변화가 동반된다. 특히 뱀띠·말띠·양띠·개띠면서 음력 4월·5월·6월·9월생은 건강과 사고에 주의해야 할 해이다. 특히 여름과 음력 10월에 건강이나 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음양오행상 화기운은 천간으로는 병화(丙火)와 정화(丁火) 지지로는 사화(巳火)와 오화(午火)이다. 사(巳)자는 태양의 열기기 이글거리고 타오르는 모양인 천간의 병화(丙火)의 상(像)과 정신을 계승한 문자로서 뱀이 꿈틀거리면서 움직이는 모양과 흡사하다. 오화(午火)인 말은 발이 하나이므로 양을 상징하지만 뱀은 혀끝이 둘로 갈라져 음을 상징하고 있다. 사화(巳火)는 실용적으로 주로 인화물질인 석유·가스·화학류 등과 원자탄·폭탄 등을 상징한다. 
따라서 올해는 이런 폭발물사고와 화재사고 특히 전쟁 및 테러와 시위 등의 사고가 빈발할 가능성이 높다. 역사적으로 태평양 전쟁이 발생한 1941년 신사년, 1953년 2조의 재산피해를 안긴 부산역전 대화재, 1965년 월남파병, 1977년 최악의 항공사고인 스페인 테네리페(Tenerife) 섬의 비극, 이리역 폭파사건과 남대문 시장 화재, 1989년 대한항공 803기 추락사건, 천안문 사태, 2001년 9.11테러 사건 등이 뱀띠해에 발생했다.
한편 글로벌 세상에 어울리는 역마살해인 뱀띠해는 활발한 경제활동이 예상된다. 수출 100억 불 달성을 한 해가 1977년 뱀띠해다. 올해 한국경제의 비상을 기대해본다.

 

 

▲ 혜명 류동학 원장

 

 

 

 

 

 

 

 

 

 

 

류동학 원장 프로필

△혜명동양학아카데미 원장(현) △대전대 철학과 외래교수(현)
△고려대 한국사학과 박사과정 수료 △대전대 철학과 박사과정
△단국대 법학과 졸업
전화 : 053-246-8426 휴대전화 : 010-2666-8472
이메일 : donghak88@hanmail.net

류동학 원장 donghak8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