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 사무총장 당선과 연임 이후 세계적인 평가,
롤모델이 된 이유인 ‘도덕적 · 윤리적 실행력’ 관련 구체적 일화를 담은 책
우리 시대 최고의 롤모델
어린 시절 품은 자신의 꿈대로, 성실하고 열정적인 대한민국 외교관으로 일하다 지난 2006년 한국 역사에 영원히 기록될 제8대 유엔 사무총장에 선출되었다. 1차 5년 임기 동안 조용조용 변화를 일으키는 ‘동양적 리더십’의 전형을 보여주었고, 그에 대한 세계인들의 존경과 신뢰를 얻어 2011년 연임에 성공하였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가진 놀라운 ‘도덕적 · 윤리적 실행력’은 그의 인생 자체를 교육적 가치를 지닌 ‘살아 있는 교재’로 만들었다. 세계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그는 이번 연임 연설을 통해 ‘함께 하면 불가능은 없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오늘도 비행기를 탄다. 2012년 ‘탁월한 국제 지도자상’을 수상하며 명실공히 ‘세계인의 지도자’로 살고 있다.
저자 : 김의식
이 책의 저자 김의식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고향과 충주고 후배이다.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신 후 어려운 환경에서 선배 반기문을 롤모델로 삼아 공부에 매진했다. 어려운 가정형편에도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지켜낼 수 있었던 것은 닮고 싶은 롤모델이 있기 때문이었다.
경희대학교를 졸업한 후 제일은행에 입사해 지점장 자리까지 오르는 동안 그 또한 쉼 없는 열정과 성실한 자세로 일과 인생과 공부에 최선을 다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인천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으며 오랜 꿈이었던 교육자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현재 인천대학교 초빙교수로 학생들에게 리더십을 강의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명강사 33인’에 뽑히기도 하였다. 저서로는 글로벌 인재를 꿈꾸는 청소년을 위한 책 《세계를 가슴에 품어라》가 있다.
책 속에서
소녀시대 멤버 중 서현 양은 2007년 출간된《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시즌 1편을 읽고 반기문 총장을 롤모델로 삼게 되었습니다. 서현 양은 책 중에 나온 ‘최후의 승리는 결국 선한 사람에게 돌아간다’는 말을 좌우명으로 삼았답니다. 사실 선하게 살고 싶어도 그러면 결국 나만 손해를 볼 것 같은 분위기가 우리 사회 안에 있었습니다. 그런데 반기문 총장의 성공이 그렇지 않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줬기 때문에 매우 기뻤던 것입니다. 아마 이 말에 공감하는 독자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선한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것이 곧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로 가는 가장 빠른 길입니다. 그 길의 맨 앞에 반기문 총장 같은 분이 서 있다는 것은 우리를 기쁘고 마음 든든하게 합니다.
-프롤로그 중에서-
-2011 인천대 특별강연문 수록 -2011 유엔 사무총장 연임 연설문 연한대역 수록 -유엔 사무총장 대표적 국내외 활동 사진 수록
김선영 기자 ahae@ily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