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체력 돌쇠마(馬)가 뜬다”
“강철체력 돌쇠마(馬)가 뜬다”
  • 정리=정하성 
  • 입력 2007-03-09 11:48
  • 승인 2007.03.09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누가 뭐라 할지라도 체력일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아무리 좋은 재능을 가지고 있는 운동선수라 할지라도 장기적으로 치러지는 시즌을 소화하려면 기초체력은 필수이다.


이렇듯 스포츠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체력의 중요성은 경마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경주마들은 4주를 주기로 경기에 출전한다. 이유는 경주 중 부상의 빈도가 많고 태생적으로 약하게 태어난 다리 쪽 관련 질병이 많기 때문이다.

“한달에 한번 출전도 어려워”
마사회의 한 관계자는 “경주마가 한번 경주에 출전하고 나면 10kg이상이 빠지는 게 보통”이라고 말한다. 경주마의 심한 체력소모를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이렇게 심한 운동량을 필요로 하는 경마에서 한달에 한번 주기를 맞추기도 빠듯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출주횟수를 최강의 강철체력마의 기준으로 본다는 전제 하에 서울경마공원의 2006년도 강철체력마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공교롭게도 한 마방이 1·2위를 모두 차지했다. 주인공은 ‘운길산’과 ‘대매봉’으로 나란히 19회, 18회 출주했다. 두 마필 모두 9조(지용훈조교사)소속이다.

두 마필은 나란히 9조에서 한솥밥을 먹는 식구로, 같은 기간 다른 마필의 평균 출주 가능횟수인 12회를 훌쩍 넘게 출주해 서울경마공원 최고의 강철체력을 과시했다. 경마의 경우 워낙 격한 스포츠다 보니 마필에 기승하는 기수는 물론 경주마도 온갖 부상에 쉬 노출되게 마련이다.

그런 조건 하에서도 평균치를 크게 웃도는 출주횟수를 기록한 것은 체력이 우수함은 물론 경주 후 피로 회복도 또한 우수하다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두 마필 모두 성적은 최하위를 면치 못했다.


운길산, 지난해 19회 출전
2006년 19회로 최다 출주기록을 올린 ‘운길산’은 작년에 출전한 19경기 중 단 1승도 올리지 못해 승률 ‘0’를 기록했다. 타 마필에 비해 160%에 육박하는 출주를 기록할 만큼 탁월한 체력을 지녔음에도 승을 올리지 못한 부분에 대해 소속조 지용훈 조교사는 “말이 힘이 넘치는데 유독 경주로에서는 왜 맥을 못추는지 모르겠다”며 “경기 후 회복속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빠르다”며 체력 면에서는 뛰어난 마필임을 강조한다.

‘운길산’의 뒤를 이어 18회 출주하며 강철체력마로 인정받은 ‘대매봉’ 역시 2006년도 승률 ‘0’를 기록했다. 백전노장인 ‘대매봉’은 지난 2002년 데뷔했으며 올해 8세가 된 국산 암말이다. 통산전적은 73전 1승 2착 4회를 기록해 승률 1.4%, 복승률 6.8%를 기록했다.


성적은 최악
지난 2월 11일 경기를 마지막으로 ‘대매봉’은 은퇴했다. 지용훈 조교사는 ‘대매봉’에 대해 애틋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또한 “성적은 별로지만 ‘대매봉’과는 벌써 6년을 함께 하면서 정이 많이 들었는데 얼마 전에 퇴사해서 맘이 좋지 않다”며 “말들이 다 부상이고 경주에 뛸 컨디션이 아니어도 ‘대매봉’은 피곤한 기색 없이 경주에 출주해 기본 출주율을 맞춰주는 그야말로 돌쇠였지 돌쇠”라며 고마운 마음을 내비쳤다.

최다 출주기록을 가진 두 마필의 특징은 몸은 가볍고 다리는 튼튼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 때문에 다른 마필의 경우보다 회복이 빠르고 격한 레이스 뒤에도 가벼운 몸 덕택에 다리에 무리가 덜 가는 것이다. 비록 성적은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었지만 1등으로 결승선을 통과하는 마필과 마지막으로 결승선을 통과하는 마필은 분명 같은 거리를 뛰었기 때문에 박수도 같이 받아야 한다. 그동안 수없이 경주로를 달렸던 ‘대매봉’과 앞으로도 수없이 주로를 달려야 할 두 강철 체력 돌쇠마들에게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서울경마공원 3월 경마시행계획
KRA는 3월 경마시행 계획을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시행규모는 총 10일이며, 국산마 경주가 86경주, 혼합경주가 28경주로 총114경주가 예정되어 있다. 경주당 편성두수는 최소 7두에서 최대 14두이며 1,700m경주는 안전상 최대 12두로 제한한다. 발주시각은 1경주가 11시 30분, 12경주가 오후 6시이다. 3월 경마시행계획 중 대상경주는 없으며 특별경주로는 ‘제11회 HRI 교류기념 경주’가 1,200m 레이스로 11일(일) 펼쳐진다. 특이사항으로는 하위군 중거리경주가 지속 시행되며 신마경주는 4경주가 편성되어있다.

##ARS 경마정보 서비스 확대 운영
KRA는 경마팬의 경마정보 이용 편의성 증대를 위해 ARS 경마정보 서비스의 전국 번호를 지난 2월 23일(금)부터 추가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KRA는 기존 서울 지역번호를 누른 후 이용하는 방식에서 ‘1566-9977’ 전국 단일번호로 이용할 수 있어 경마팬들이 조금 더 편리하게 경마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기존에 이용하던 번호인 02-509-9999와 02-6000-9999는 종전과 동일하게 운영된다.


###마사회 홈페이지 이용약관 개정
KRA는 건전한 인터넷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자사 홈페이지(www.kra.co.kr)의 이용약관을 다음과 같이 변경한다고 밝혔다. 주요내용은 타인의 주민등록번호나 계좌번호 등 개인신상에 관한 글은 무단 삭제가 가능하다. 또한 무단전재, 임의링크, 재배포 등이 포함된 글도 삭제된다. 아울러 회원서비스 이용제도 또한 변경된다. 최근 3개월간 2회 삭제된 글을 게시한 회원은 1주일간, 최근 3개월간 3회 삭제된 글을 게시한 회원은 한달간 글쓰기가 제한된다.

정리=정하성  haha70@dailysu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