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빈 라덴의 죽음으로 미국은 더욱 큰 알카에다의 테러 위협을 받게 되나?
빈 라덴의 죽음으로 그를 추종했던 알카에다 조직원들이 미국인이나 서방인들에 보복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은 있다. 그는 중동에서 대중적으로 매우 인기 있는 인물이었다. 그를 좋아했던 모든 이들이 폭력적이 된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슬람 극단론자들의 상징이었던 그의 죽음으로 인해 이슬람 극단주의가 쇠퇴할 것이라는 생각이 잘못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보복 테러가 행해질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알카에다는 조직력이 많이 약해져 체계화된 명령 체계로 9·11 테러 공격과 같은 위협적인 공격을 벌이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 그렇다면 알카에다의 미래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 서서히 쇠퇴할 것인가?
빈 라덴과 2인자 아이만 알-자와히리는 최근 몇 년 간 직접적으로 알카에다를 지휘하거나 그들의 지도자이기보다는 이들에 상징적인 의미로 존재했다. 빈 라덴을 죽인 것은 이 상징적 의미를 지웠다는 의미이고 극단론자의 시각에서 보면 그는 순교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예멘, 북아프리카 국가들과 일부 지역에서는 알카에다의 조직력이 상당히 체계적으로 짜여 있고 이들은 작전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 알카에다 2인자인 아이만 알-자와히리에 대해서는 무엇이 알려져 있나?
알-자와히리는 이집트 성직자이며 빈 라덴을 도와 알카에다 조직 통합에 도움을 줬으며 현재는 세계가 잡길 원하는 테러리스트의 중심 인물이다. 미국은 테러와의 전쟁의 중요 추동력을 잃지 않기 위해서라도 그를 생포하거나 살해하려고 할 것이다. 실제로 그를 잡기 위해 여러 작전들이 감행됐지만 그의 동료 몇몇을 살해하는데 그쳤다. 빈 라덴이 죽은 지금 정보기관의 모든 작전은 알-자와히리를 겨냥할 것으로 보인다.
- 이번 일로 미국의 이미지는 어떻게 되나? 뭘 얻고 뭘 잃은 건가?
지금까지 미국인 수천 명의 목숨을 유린한 빈 라덴을 죽인 것은 미국의 대외적 이미지를 강하게 만들 것이다. 지난 9·11 테러 사태 이후로 미국은 알카에다 조직을 와해시키고 추적하는데 천문학적인 금액을 사용했다. 오랜 시간 동안 성과를 올리기 했지만 알카에다의 상징적인 의미인 빈 라덴을 사살한 것은 그 무엇보다 지금까지의 미국의 노력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문제는 남아 있다. 일단 빈 라덴이 사살된 은거지는 파키스탄 수도에서 불과 56㎞ 떨어진 곳에 있다. 정말 파키스탄 정부가 몰랐는지 아니면 그를 숨겨주고 있었는지는 모를 일이다. 파키스탄은 핵을 보유한 이슬람 국가이며 중동 지역에서 미국에 매우 전략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만약 파키스탄 정부나 군부가 그를 숨겨주었다면 파키스탄과 불편한 관계가 형성될 것이다.
- 반미주의는 이미 파키스탄에 만연해 있다. 이번 일이 극단주의자들과의 전쟁에 파키스탄이 도움을 줄 것인가?
단기적으로는 빈 라덴의 사망이 파키스탄을 뒤흔들 것이다. 미국은 파키스탄 정부로부터 도움을 받을 것이지만 많은 비난을 받기도 할 것이다. 파키스탄에서 빈 라덴은 많은 지지를 받는 유명인사였고 많은 이들은 알카에다의 테러를 성전으로 받아들였다. 그를 옹호했던 많은 이들은 미국과 서방국가들에 상당한 반감을 갖게 될 것이다.
- 테러리즘과의 전쟁은 어떻게 되나? 빈 라덴의 죽음이 어떤 의미로 작용하는 것인가?
빈 라덴과 알-자와히리는 알카에다가 체계적인 지휘체계를 갖추고 테러 행위를 하는데 많은 역할을 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죽음은 많은 의미를 내포한다. 하지만 알카에다 조직은 활동을 계속할 것이다. 제2, 제3의 빈 라덴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알카에다의 상징인 그의 죽음이 대외적으로 미국에 많은 힘을 실어줄 것이며 아프가니스탄의 무력집단에는 큰 충격을 줄 것이다.
- 빈 라덴의 죽음이 아프간 전쟁에는 어떤 의미로 작용할 것인가?
빈 라덴의 죽음은 아프간 전쟁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이다. 아프간에 파병한 것 자체가 테러 조직인 알카에다 섬멸을 위해서였는데 알카에다의 구심점인 빈 라덴을 제거함으로써 절반은 성공을 거뒀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의 죽음이 아프간에 주둔한 미군부대 여러 국가들의 군부대 철수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게는 정치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나?
빈 라덴의 사살은 원래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이 간절히 원했던 일이다. 하지만 그는 임기 내에 이를 이뤄내지 못했고 오히려 오바마 대통령에게 정치적으로 힘을 실어주게 됐다. 이로써 이번 대선 반대편에 있는 도널드 트럼프나 새라 페일린의 전략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오바마 대통령은 빈 라덴 사살을 통해 정의의 실현을 이루었다는 평가를 받을 것으로 보이며 2012년 재선 도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세진 기자 dbtpwls@newsis.com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