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고의 중매쟁이가 말하는 새로운 인생 전략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에게 도움이 될지 안 될지 확실하지도 모르는 사람들, 이제까지 만나본 적 없는 전혀 새로운 사람들을 소개 받고, 그들에게 접근하기 위해 결과적으로는 확률이 적은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다. 여기에 반해, 수많은 사람들을 상대해야 하는 헤드헌터 기업의 대표임에도 불구하고 밥 보딘은 말한다. 우리의 인생에 필요한 사람은 ‘딱 100명’이라고. 어떤 이에게는 100명의 숫자가 적을 수도 있고, 어떤 이에게는 이 숫자가 매우 많아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숫자 자체가 아니라, 이들이 어떤 사람들인가 하는 것이다. 기준은 하나이다. 아무런 대가 없이 나를 도와줄 사람인가 아닌가, 하는 것이다. 보딘은 이 사람들을 ‘WHO'라고 부른다.
그는 이런 ‘WHO 전략'을 ‘100과 40의 법칙’을 통해 이야기한다. 이 전략은 사람들이 인생에서 얻고자 하는 것을 ‘사람’으로 형상화하는 것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100명의 WHO를 발견하고, 그 다음에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필요한 40명의 사람들을 정하고, 이들을 서로 연결시키는 것. 이것이 그가 말하는 WHO 전략의 핵심이다.
밥 보딘 (지은이), 김명철, 조혜연 (옮긴이) | 웅진지식하우스(웅진닷컴)
기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