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수리연, ‘산업(의료)수학 아카데미’ 개최
부산시-수리연, ‘산업(의료)수학 아카데미’ 개최
  • 황상동 기자
  • 입력 2020-08-17 09:59
  • 승인 2020.08.1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18.~21. 아스티호텔에서...
대학(원)생, 연구원 및 기업관계자 등 50여 명 참가
산업문제 정의부터 해결까지 교육 및 튜토리얼 진행
부산시와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내일(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부산 아스티호텔에서 ‘산업(의료)수학 아카데미’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부산시와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내일(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부산 아스티호텔에서 ‘산업(의료)수학 아카데미’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일요서울│부산 황상동 기자]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와 국가수리과학연구소(소장 정순영, NIMS, 이하 수리연)는 내일(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부산 아스티호텔에서 ‘산업(의료)수학 아카데미’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산업수학 아카데미는 산업(의료)수학 문제해결 가치 향상 및 노하우 전파를 위해 산업(의료)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가진 학생, 기업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수리모델링, 시계열 분석, 이미지 및 텍스트 분석 분야의 기초이론 강연과 모의 산업 문제에 대한 해결과정 실습으로 산업수학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행사다.

부산에서는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아카데미에서는 ▲코로나19 확산 예측 연구 결과 사례, 감염병 확산 수리모델링 소개 및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통계/데이터 마이닝 및 그래프를 위한 언어인 R을 통한 예제 실습 ▲부산 소재 의료업체와 병원, 산업체, 공공기관 등이 수학자들에게 의뢰하는 의료(산업) 문제들의 해결사례 소개 및 파이선을 통한 예제 실습 ▲조합론을 이용한 부산시 기업체의 산업 및 의료문제 해결 사례를 중심으로 한 강연 ▲공유 자전거 데이터를 이용한 산업수학 문제정의 및 해결 ▲식물 이미지 데이터에서의 개화 수 판별 프로그램 구축 등 산업문제 해결 예제 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부산시와 수리연은 작년 6월 의료ㆍ헬스케어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을 체결하고 올해 4월 부산의료수학센터 개소 이후 부산 소재 기업, 병원, 대학 등과의 연구 협력과 컨설팅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신창호 부산시 미래산업국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부산 기업과 의료기관의 산업(의료) 문제에 대한 신진연구자들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여 향후 추가적인 문제 발굴ㆍ해결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황상동 기자 hsd6777@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