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과학대, '내:일:(Future, My Job) 역량 프로젝트 TSU 인성 UP 캠프' 실시
대구과학대, '내:일:(Future, My Job) 역량 프로젝트 TSU 인성 UP 캠프' 실시
  • 김을규 기자
  • 입력 2020-08-14 10:25
  • 승인 2020.08.14 11:3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과학대학교에서 7월 28일 도산서원 선비문화수련원에서 실시한 ‘내:일:(Future, My Job) 역량 프로젝트 TSU 인성 UP 캠프’에서 학생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과학대학교에서 7월 28일 도산서원 선비문화수련원에서 실시한 ‘내:일:(Future, My Job) 역량 프로젝트 TSU 인성 UP 캠프’에서 학생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과학대학교(총장 박준)는 여름방학을 맞아 학생들에게 인성 함양과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내:일:(Future, My Job) 역량 프로젝트 TSU 인성 UP 캠프’를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캠프는 강의실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장면에서 반성적으로 체험하도록 해 실천역량으로 발전시키는 한편, 대학생으로서 진로와 삶의 방향을 고민하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뒀다.

첫날인 28일, 학생들은 도산서원 선비문화수련원에서 퇴계의 유교사상을 배우고 선비의 삶을 현대적으로 실천하는 것의 가치를 깨닫는 시간을 가졌다.

대구과학대 학생들은 “조상의 삶 속에 면면히 이어져 오는 덕목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귀한 시간이 됐으며, 앞으로 대학생으로서 진로와 삶의 방향을 성찰하는 기회가 됐다.”고 입을 모아 말했다.

이튿날에는 가나안농군학교를 찾아, 근로, 봉사, 공동체 의식 함양 및 자아성찰 활동이란 주제로 농장 일손 돕기(밭일 돕기 농장체험) 활동을 통해 ▶팀워크 ▶리더십 ▶ 역할분담 ▶책임완수 등의 중요성을 직접 경험하고 실천하는 기회를 가졌다.

셋째날, 학생들은 한국국학진흥원 인문정신연수원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해, 유교문화박물관 및 기록유산전시체험관을 관람하며 유교문화의 역사적 가치와 기록문화를 소중히 했던 조상들의 정신을 배울 수 있었다.

또,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석주 이상룡 선생의 생가인 임청각을 방문, 이 시대를 살아가는 지성인의 가치가 무엇이어야 하는지 성찰하는 시간도 가졌다.

대구과학대학교 안정희 기초교양교육센터장은 “학생들이 당장은 자신 앞에 놓여 있는 학점, 취업 등이 주요 관심사이겠지만, 삶 속에서 자신을 단단히 지지해 줄 수 있는 굵은 지표를 설정하는 일이 중요하다.”며, “이번 캠프가 지표 수립에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됐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을규 기자 ek8386@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macmaca 2020-08-14 15:56:23 168.126.112.49
한국의 Royal대는 성균관대. 세계사 반영시 교황 윤허 서강대도 성대 다음 국제관습법상 학벌이 높고 좋은 예우 Royal대학.
http://blog.daum.net/macmaca/2967

윤진한 macmaca 2020-08-14 15:55:24 168.126.112.49
기사 잘 보았습니다. 대학,유교.수능등에 관심많은 독자입니다.
한국 세계사 교과서나 역사 교과서로 볼 때, 한국은 한나라 때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서 세계종교로 성립된 유교국가로 이어짐. 한국 국사는 고려는 치국의 도 유교, 수신의 도 불교라고 가르침. 고려시대는 유교 최고대학 국자감을 중심으로, 고구려 태학, 백제 오경박사, 통일신라 국학의 유교교육을 계승하여 유교교육 실시함. 유교사관 삼국사기가 정사(正史)이던 나라 고려.한국사와 세계사의 연계가 옳음.한나라이후 세계종교로 동아시아의 정신적 지주로 자리잡아온 유교전통.
해방후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대학 지위는 성균관대로 계승,제사(석전)는 성균관으로 분리.최고제사장 지위는 황사손(이원)이 승계.한국의 Royal대는 성균관대. 세계사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