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악수술, 꼭 필요한 경우에 시술 받아야
작고 갸름한 V라인 얼굴형이 많은 사람들에게 선호 받는 이미지로 떠오르면서 교정목적의 ‘양악수술’을 일반인들이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있다. ‘양악수술’이란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로, 일반적으로 턱의 위치나 모양을 바로 잡는 수술을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턱에 기능적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연예인들의 성공사례만을 보고 미적 개선만을 목적으로 양악 수술을 문의하는 환자가 많다.
인터넷 등 양악수술의 무분별한 광고, 정보 등으로 양악수술을 미용 성형으로 잘못 인식하기 때문인데, 양악수술은음식을 씹거나 물거나 삼키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만성적인 턱 관절의 부정교합으로 인한 통증과 두통이 있는 사람, 과도한 치아 마모, 위 치아와 아래 치아가 붙지 않거나 안면 비대칭이 과도한 사람, 돌출 턱 등 장애를교정하기 위한 수술이다. 양악수술은 턱을 드러낸 후 아래, 위 턱을 필요한 만큼정밀하게 절제해야 하는 수술이므로턱의 모양, 크기, 형태는 물론이고 모든 치아의 배열도 정확히 맞춰야 한다. 따라서 3D CT 분석 등 정확한 사전 진단과 고도의 숙련도가 요구된다. 이를 소홀히 넘길 경우 수술 후에 오히려 부정교합, 통증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가 있다.
근래에 ‘양악수술’이 화제가 된 이유는 많은 성형외과에서 수익만을 목적으로 수술에 대한 정확한 설명은 뒤로하고 시술을 해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안면부와 턱 주위에는 다양한 혈관과 신경이 지나가는 상당히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얼굴에는 목의 좌우측면에서 뇌로 향하는 얼굴동맥과 얼굴정맥, 위턱 바로 뒤편의 상악동맥, 아래턱 하단부 속을 통과하는 신경 등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건드리지 않고 수술을 마쳐야 한다.
안면윤곽수술이 잘못되면 최악의 경우 대량출혈로 사망하거나 씹기, 말하기, 미각, 온도감지 등에 관여하는 신경이 다칠 수도 있다. 즉,양악수술은 상악,하악골 전체를 절개하고 재조합 해야 하기 때문에혈관을 건드려서 과다출혈이 일어나거나신경을 건드려서 마비 혹은 기능상실이 되는 부작용이 일어날수 있다.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은 수술 후 오히려 부정교합이 생겨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하거나 턱의 감각을 상실해 회복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이 같은 부작용을 겪는 사람들이 양악수술을 처음 상담 받을 때 이 같은 부작용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듣지 못한다는 것이 심각한 문제이다. 양악수술의 또 한 가지 어려운 점은 전신마취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술하는 동안 마취과 전문의가 환자의 호흡이나 혈압, 맥박수 등을 체크하여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대량출혈이나 장시간 쇼크 등에 철저하게 대비하여야 한다.
양악수술 환자들은 턱 모양의 미용뿐 아니라, 교합이상, 턱관절이상, 안면비대칭 등 다양한 기능적 이상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와의 긴밀한 협진이 갖추어진 의료 기관에서 시술 받아야 하며, 수술에 앞서서는 양악수술이 본인에게 정말 필요한 상태인지와 사전 진단이 반드시 이루어 져야 한다.주걱턱이 심하거나 양쪽 턱뼈 부분이 튀어나와있거나 과다한 교근(턱근육)의 발달로 인해 얼굴형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그 부분만을 최대한 다듬어주는 방법의 수술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양악 수술은 그 위험도와 치료 및 교정기간 등을 고려해서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바람직하다.
성형외과 전문의 / 김인건
인터넷뉴스팀 기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