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공영자전거대여소 및 자전거 교육장 운영 재개
진주시 공영자전거대여소 및 자전거 교육장 운영 재개
  • 이형균 기자
  • 입력 2020-05-03 16:38
  • 승인 2020.05.03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요서울ㅣ진주 이형균 기자] 경남 진주시는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중단됐던 공영자전거대여소 및 자전거교육장 운영을 재개한다.

진주시는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중단됐던 공영자전거대여소 및 자전거교육장 운영을 재개한다. @ 진주시 제공
진주시는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중단됐던 공영자전거대여소 및 자전거교육장 운영을 재개한다. @ 진주시 제공

진주시는 상대동 KT동진주지사 맞은편 상대 자전거대여소 및 평거녹지공원 평거 자전거대여소 등 2개소에는 총 140대의 자전거를 비치하고 있다.

공영자전거 대여소는 신분증만 있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만 14세 이하 이용자의 경우 보호자와 동반한 경우 이용 가능하다. 특히 시는 시민과 관광객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후화된 자전거 교체 및 시민 자전거보험에도 가입했다.

또한 시는 매년 자전거를 타지 못하는 시민들이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맞춤형 자전거 교육을 하고 있으며, 지난해 어린이 자전거교실과 성인교실에 1700여 명의 교육생이 수료를 했으며, 자전거대여소는 연간 2만 4000여 명이 이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지난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자전거대여 이용자는 시설 입장 전 발열 체크와 마스크 착용 준수, 서로 간의 2m 건강거리 유지, 주행 중 앞 사람과 충분한 거리 유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진주시는 21세기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 에너지 고갈, 미세먼지 등에 대비해 친환경 녹색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다양한 자전거 인프라 구축 등 자전거 이용 문화 확산 및 자전거 거점도시 육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형균 기자 bgbogo@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