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청사 외부에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하동군 청사 외부에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 이형균 기자
  • 입력 2020-03-06 10:14
  • 승인 2020.03.0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동군, 365일 24시간 이용 무인 민원발급기 설치…6일부터 정상 가동

[일요서울ㅣ하동 이형균 기자] 경남 하동군은 각종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원활하게 하고 군민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군청 민원과 앞에 무인민원발급기 옥외부스를 설치하고 6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 하동군 제공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 하동군 제공

이에 따라 그동안 평일 야간이나 주말에 민원발급기를 이용할 경우 군청 당직자의 안내를 받아 민원실내로 출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이 없어지고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옥외부스에는 냉·난방기와 CCTV, 무인경비시스템이 갖춰져 고객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민원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다.

또한 누구나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음성안내시스템과 점자키보드, 화면 확대, 이어폰 사용 가능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편의 기능이 향상된 무인민원발급기 설치로 다양한 행정수요에 대한 만족도를 높였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지문인식을 통해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부동산등기부등본, 토지(임야)대장, 건축물대장,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 교육부증명서, 국세관련증명서 등 90종의 민원서류가 발급되며 창구발급에 비해 수수료가 저렴하다.

군은 현재 16곳에 17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는데 지난해에 설치된 하동버스터미널과 군청 옥외부스는 365일 24시간 이용가능하며, 다른 무인민원발급기 위치와 발급 가능한 민원서류·수수료 등 자세한 내용은 군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상기 군수는 “무인민원발급기 옥외부스 설치로 인터넷 발급이 어려운 분들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필요한 민원서류를 발급받게 됐다”며 “향후 결제수단 다양화와 외부 전용부스 권역별 설치 등 지속적인 운영개선으로 군민편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균 기자 bgbogo@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