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개최
제5회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개최
  • 김을규 기자
  • 입력 2019-11-28 17:37
  • 승인 2019.11.28 17:4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 결과를 반영한 이전부지 선정절차와 기준 의결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국방부는 28일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정경두 국방부장관 주재로 '제5회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이하 ‘선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선정위원회에는 국토교통부 등 중앙행정기관의 차관과, 공군참모차장, 대구시장, 경북지사, 군위부군수, 의성군수 및 민간위촉위원 등 11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위원회’(위원장 하혜수)가 지난 24일 이전후보지(군위군, 의성군) 주민으로 구성된 시민참여단 설문조사 후 채택된 ‘이전후보지 관점(공동후보지 분리)+ 투표참여율’ 방식을 권고함에 따라 이를 반영하여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 절차와 기준을 의결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12일 제4회 선정위원회에서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방식의 이전부지 선정기준을 마련(안)하기로 의결해, 지역별‧연령별‧성별을 고려해 무작위로 추출한 ‘시민참여단’ 200명이 2박 3일간 합숙을 하면서 숙의 과정을 마친 후 선택한 결과를 반영하여 결정한 것이다.

‘이전부지 선정기준’은 군위군, 의성군 주민의 주민투표 결과로 하기로 했다.

‘주민투표’는, 군위군민은 투표용지 2장으로 단독후보지와 공동후보지 각각에 대해 유치 찬반 투표를, 의성군민은 투표용지 1장으로 공동후보지에 대해 유치 찬반 투표를 한다.

투표는 단독후보지와 공동후보지 두 곳에 대해 진행하지만, 투표결과는 3개 지역(군위 우보, 군위 소보, 의성 비안)으로 구분해 산출한다.

산출 결과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곳을 이전부지로 선정한다. 즉, 군위 우보 지역이 높으면 단독후보지를 이전부지로 선정하고, 군위 소보 지역 또는 의성 비안 지역 중 한 곳이라도 높으면 공동후보지를 이전부지로 선정한다.

‘이전부지 선정절차’는 특별법 제7조, 제8조에서 정한 절차대로 하는 것으로 했다.

먼저, 국방부장관은 이전부지 선정계획을 수립·공고 후, 이전후보지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주민투표법' 제8조에 따라 주민투표를 요구한다.

주민투표를 요구받은 이전후보지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주민투표 결과를 충실히 반영해 국방부장관에게 군 공항 이전 유치를 신청한다.

국방부장관은 유치를 신청한 지방자치단체 중에서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전부지를 선정한다.

이날 위원회에서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 절차와 기준을 의결한 것은 지난 수개월 동안 국방부 및 대구시, 경상북도의 노력에도 합의하지 못한 사항을 해당 지역주민의 숙의민주주의를 통해 지역주민이 결정한 결과를 반영해 의결함으로써, 향후 이전사업에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지역주민의 수용성을 높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또한, 최종 이전부지 선정을 위한 큰 쟁점이 해소된 중요한 진전이라 할 수 있다.

국방부는 12월 4일부터 5일까지 의성군, 군위군 주민 공청회를 실시하고, 12월 중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을 심의·의결 한 후 주민투표, 지자체장의 유치 신청을 거쳐, 최종 이전부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김을규 기자 ek8386@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군위읍민 2019-11-30 09:04:20 119.199.56.202
산악지대 우보는 김영만 감옥행과 함께
군민들의 관심에서도 슬슬 사라지네.
아무 가망없는 우보산악지대에 누가 목을 매남?
우보는 군위의 중앙부에 있어 전투기 소음을
군위전체가 다 받아야 하는데 누가 그 고통 참아내냐?
정치생명 끝나 죽은 사람 옆에 누가 붙어있고?
사람들이란 새로운 강자가 나타나면 그 쪽으로
다 쏠리게 되어있어.
군위의 악성종양, 악의 축, 검은손, 온갖 비리투성이.
이빨빠진 종이호랑이, 창살 속에 있는 독재자를
누가 동정하며 따르겠는가?
그렇게 군민들을 못살게 굴더니 최후가 쯧쯧...

우보는 공항자리가 아니여 2019-11-29 10:42:58 119.199.56.202
우보에 군공항 들어오면 군위사람들 다 죽어 나간다.
전투기 소음으로 사람들 다 죽어나간다고.
군수가 부자맨들어 준다꼬?
중앙부인 우보보다는 군위군의 변두리로 공항가야
우리군위가 부자도 되고 조용하게 잘 살아갈 수 있다.
소음 견딜 방법 있으면 말해 봐라.
무슨 수로 소음 참을건지.
시끄러워서 다 죽는다
산악지대 우보공항은 절대 반대다.
주위 산성,효령,부계,의흥면 ,
군위읍내 사람들도 반대가 더 많더라.
지 죽을 짓 해 갖고 되겠나?
살 방도를 찾아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