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줌마의 힘! 주부창업 바람 ‘거세다’

최근 장기간 경기침체로 인해 가정 내 수입이 줄어들면서 수입을 보충하기 위한 주부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그 중에서도 소자본이나 무점포 창업을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다. 특히, 주부들의 경우 특별한 기술이 없는 사람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단시간의 교육과 실습 만으로도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이 단연 인기 최고다.
반면 육아적인 문제를 해결한 중년의 여성들 사이에서는 창업 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는 경향이 많다. 이러한 대표적인 아이템으로는 국수전문점, 분식전문점, 커피전문점, 도시락전문점 등이 있다. 이러한 업종 중에서도 매장운영이 가장 쉽다고 소문난 도시락전문점이 예비 주부창업자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처럼 주부들 사이에서 창업바람이 거세지고 있는 이유는 주부들의 경우 엄마라는 위치에 걸맞게 일에 대한 적극적인 면도 많으며 일관된 경영자세와 포기하지 않는 인내심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일부 주부들의 경우 싱글맘으로 육아와 경제적인 모든 면을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시간적 제약을 많이 받는 직장 보다는 자기일인 창업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도 마찬가지로 경제적인 여유돈이 많이 없는 편이어서 소자본 창업을 선호한다.
요즘 사람들은 나이를 불문하고 자기 만의 개성 찾는 일에 대해서 매우 적극적인 편이다. 이에 여성은 물론 남성들에게도 잇 아이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창업아이템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또한 이 아이템은 소자본창업의 대표적인 아이템이기도 하다. 바로 머리숱이 없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부분가발전문점 ‘e-탑피스’(www.ebesttop.com)가 그것이다.
e-탑피스는 현재 우리나라 성인인구 25~30%가 탈모로 인해 고민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부착하기 쉬운 똑딱이핀 형식과 품질은 높고 저렴한 가격으로도 부분가발을 시술할 수 있도록 여러 스타일의 부분가발을 생산하고 있다. 따라서 e-탑피스 제품은 기존 부분가발보다 훨씬 착용감에 있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e-탑피스 제품은 인공 모발이 아닌 고급 레미 인모를 사용해 착용 후 관리까지 꼼꼼하게 신경 쓴 제품으로 모발의 질 뿐만 아니라 두피 안쪽에 닿는 스킨 부분에 통기성과 두피를 감싸는 모양 등을 실용신안까지 받아 이미 인증된 제품이다.
품질력과 시장성 까지 확보하고 있는 e-탑피스의 경우 일정기간의 교육을 거치면 작은 매장으로도 운영이 가능하며 인테리어 비용도 거의 들지 않아 적은 자본으로 창업을 하는 데에는 큰 무리가 없다. 이러한 장점들이 부각되면서 주부들 사이에서 각광받는 창업아이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
한편 e-탑피스의 창업비용은 33㎡(10평) 기준 가맹비 포함 1600만원 정도 소요된다.
[문의 : 02)3471-4030]
그리고 대표적인 무점포 창업아이템으로는 POP(Point Of Purchase Advertising, 구매시점광고)나 폼아트를 들 수 있다. 이 아이템의 경우 일정기간 수료를 거치면 바로 창업을 할 수 있다. 특히, 매장없이도 가정에서도 부업으로 작게 시작해 어느정도 인지도가 높이자면 매장을 오픈할 수도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설립된 ‘한국피오피창업협회’(http://www.p opi.co.kr)에서는 보다 많은 POP나 폼아트 전문가들이 활발한 창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에 한상희 협회장은 “주부들이 대부분인 POP 예비창업자들이 자격증을 획득하고도 창업활동을 본격적으로 펼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 컸다”며 “따라서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들의 창업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협회를 만들게 됐다”고 말했다.
한국피오피창업협회는 그동안 POP·폼아트 교육생들이 부담해야 했던 각종 가입비와 교육비도 대폭 거품을 빼 POP입문 문턱도 낮췄다.
그리고 특정과정을 이수한 교육생들에게 자격증을 발부할 예정이며 이를 획득한 이들은 각 지역의 지부를 개설해 창업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협회에서는 이들이 각 매체나 교육센터에 이름을 알리고 본격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도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POP 창업은 수입측면에서도 매우 안정적인 편이기 때문에 앞으로 주부들에게 새로운 안정적 창업아이템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재택근무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경쟁력이다.
[문의 : 02)973-3790]
반면 앞서 말했듯이 매장운영이 쉽고 입소문이 강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도시락전문점 ‘토마토도시락’(www.dachae won.co.kr)이 여성창업아이템으로 손꼽히고 있다. 토마토도시락은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퓨전메뉴를 즐길 수 있는 웰빙도시락전문점으로 유명하다.
특히 토마토도시락은 엄선한 식자재를 사용해 위생적인 환경에서 조리하는 것이 기본원칙이다. 또 주식인 밥은 주재료로 적절하게 고객들의 입맛에 맞게 퓨전화시켜 절대 질리지 않게 메뉴구성을 하고 있다. 그리고 take-out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매장운영이나 배달 그리고 식기 등에 소요되는 인건비와 물품비를 최소화 함으로써 가격 역시 매우 저렴하기로 소문나 있다.
또한, 가맹점에 대해서는 가맹점주가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음식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원팩으로 된 식자재를 보급하고 있다. 때문에 보관이 쉽고 불필요하게 버리게 되는 재료 역시 없어지면서 식자재 손실률 역시 최소화시켜 주고 있다. 따라서 토마토도시락은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창업아이템으로 손꼽히고 있다.
토마토도시락의 경우 10~20대의 고객층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학교와 같은 곳에서 급식을 대체할 수도 있다. 특히 저녁시간대의 매출이 가능 많은 편이다. 한편 토마토도시락의 창업비용은 동종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편이며 33㎡(10평) 기준 가맹비 등 포함해 2980만원(점포비 제외) 정도이다.
[문의 : 02)948-2007]
주부창업의 경우 소자본 아이템과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아이템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창업의 경우 전문적인 기술을 필요로 하는 아이템보다는 일정기간 교육과 실습과정 만 이수하면 바로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상헌 한국창업경영연구소장] www.icanbiz.co.kr
이상헌 (주)FC창업코리아 소장 www.changupkorea.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