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페이(iPay)’는 옥션의 매매보호장치를 포함한 전자지불플랫폼을 소호몰 등 외부쇼핑몰에게 공유하는 서비스다. 아이페이 이용 소호몰은 단순히 결제서비스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옥션이 갖추고 있는 상품배송추적-반품-취소-교환 플랫폼은 물론 고객센터 기반을 활용할 수 있다.
구매자는 다양한 소호몰 상품을 옥션에서 구입할 수 있고 소호몰 이용시에도 옥션 포인트적립, 할인쿠폰을 비롯해 반품-취소-교환 등 주문관리, 고객센터 이용까지 광범위한 구매 혜택을 동일하게 적용받을 수 있다.
구매자는 별도로 아이페이에 가입할 필요가 없으며, 아이페이에 가입된 소호몰 상품 구입시 결제방식으로 아이페이를 선택하면 된다.
옥션은 1998년 국내 최초로 오픈마켓 매매보호시스템을 도입한 업체로, 배송완료후 구매결정에 따라 판매자에게 대금을 지급하고 판구매자간 분쟁을 조정하고 있다. 아울러 고객편의를 위해 사이트상 자동 배송추적시스템을 갖추는 한편 반품-취소-교환을 위한 고객센터를 갖추고 있다. 아이페이 도입으로 소호몰들에게도 대형 오픈마켓의 안전결제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
소호몰의 경우, 아이페이를 이용하면 옥션의 전문 판매관리툴을 활용해 구매현황 및 배송 등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옥션의 카드사 제휴 혜택, 옥션 및 어바웃 사이트 상품 무료 노출 기회 등 다양한 옥션 판매자로서의 혜택을 아이페이 가입만으로 누릴 수 있게 된다. 소호몰 아이페이 가입은 옥션 사이트내 별도 코너(http://escrow.auction .co.kr/ipay)를 통해서 가능하며, 고도몰, 가비아, 후이즈, 위사몰, 이셀러스 등 쇼핑몰 호스팅사를 통한 쇼핑몰 구축시에도 가입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조병구 옥션 아이페이사업팀 부장은 “에스크로를 국내 최초로 쇼핑몰에 도입한 옥션의 10년 이상의 노하우를 통해 단순한 전자결제대행뿐 아니라 소호몰들이 상품배송추적, 반품, 환불 등 오픈마켓 전반의 고객서비스 기반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며 “소호몰들이 자체적으로 갖추기에는 부담이 되는 서비스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안전한 온라인거래를 선도하고, 국내 중소몰들의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nykim@dailypot.co.kr
김나영 기자 nykim@dailypot.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