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강산에서 발원한 수입천에 처음 손을 담글 수 있는 자리도 두타연이다. 상류에 오염원이 없어 물이 맑고 투명하다. 두타연에서 한 시간(3.6km)쯤 걸으면 옛 국도 31호선의 종점 아닌 종점에 이른다. ‘금강산 가는 길’이라는 구름 모양 이정표 뒤로 굳게 닫힌 철문이 가로막는다. 여기서 내금강까지 불과 32km. 오랫동안 끊긴 옛길에 따스한 변화의 바람이 불어온다. 철문 앞에서 이 길이 분단의 역사를 보여주는 비극의 현장이 아님을 느낀다. 평화의 내일로 나아가는 희망의 길이자, 금강산 트레킹의 출발점이 되리라는 희망에 설렌다.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두타연까지 승용차로 약 2시간 30분. 마음의 거리가 멀었을 뿐, 생각보다 가깝다. 추석 연휴에 두타연과 금강산 가는 길을 걸어보면 어떨까? 이 땅의 평화도 생각보다 가까이 있을지 모른다.

두타연은 내금강에서 흘러내린 수입천이 바위를 만나 굽이굽이 휘감아 돌다가 높이 10m 폭포로 떨어진다. 두타연에는 맑고 시원한 물에 사는 열목어가 서식해, 입구에 열목어 조형물을 세웠다. 두타연 주위로 생태 탐방로와 조각 공원이 조성되었다. 생태 탐방로는 두타연을 내려다보는 전망대와 정자, 계곡을 건너는 징검다리와 출렁다리(두타교), 관찰 데크 등이 마련돼 남녀노소 누구나 걷기 좋다.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풍광이 근사하다. 한반도 모양으로 흘러가는 물살이 소에 떨어지며 하얗게 부서진다. 두타연 상류에 놓인 징검다리는 한여름 물이 불어나면 잠기기도 하지만, 그 외 계절에는 대부분 안전하게 건널 수 있다.

두타연 일대를 둘러보며 기념사진까지 찍는 데 한 시간 남짓, 문화해설사의 설명을 듣고 느긋하게 즐겨도 두 시간이면 충분하다. 걷기 여행자라면 두타연 평화누리길을 따라 ‘금강산 가는 길’ 입구까지 걸어보기를 추천한다. 계곡을 끼고 이어져 호젓하고, 숲을 통과하는 구간은 새소리가 들려 평화 그 자체다. 두타연에서 3.6km 지점에 ‘금강산 가는 길’ 이정표가 있는 하야교삼거리가 나온다.
두타연 출입 신청은 이목정안내소, 비득안내소에서 한다. 이목정안내소 가기 전에 소지섭길 51K 두타연갤러리도 들를 만하다. 이목정안내소-두타연-하야교삼거리-비득안내소는 총 12km 두타연 평화누리길이다. 이목정안내소-두타연주차장은 차량 이동이 가능하고, 두타연-하야교삼거리-비득안내소는 자전거와 도보만 허용된다. 자전거는 이목정안내소에서 대여하며, 전 구간이 포장되지 않은 흙길이라 미끄러우니 주의해야 한다.

펀치볼에서 양구읍 방면으로 나가는 돌산령터널 직전에 자리한 국립DMZ자생식물원은 자연 생태계가 고스란히 살아 있는 DMZ 지역의 식물을 조사·수집·보전·연구하는 곳이다. 일반인이 관람할 수 있게 야외 정원을 개방한다. 방문자센터를 지나 위로 올라가면 War가든, 미래의숲, DMZ원, 습지원, 희귀·특산식물원 등 다양한 테마로 꾸민 정원이 나온다. 절굿대, 너도개미자리, 용머리, 애기우산나물, 금강초롱, 가는대나물 등 이름도 생김새도 낯선 희귀 식물을 만날 수 있다. 이맘때는 보랏빛 벌개미취 꽃이 만발한다.

양구에서 태어난 한국 근대 회화의 거장 박수근을 기념한 박수근미술관에는 그의 작품과 유품, 관련 서적 등을 모아놓았다. 박수근은 소박하지만 강인한 서민의 삶을 거칠고 간결한 터치로 표현했다. 대한민국건축상을 수상한 미술관 디자인도 독특하다. 빛이 들어오는 창과 전시장을 연결하는 복도, 작품의 질감을 떠올리는 외벽, 미술관을 마주 보고 앉은 박수근 동상, 자작나무 숲 등 미술관 안팎으로 볼거리가 많다. 현재 2018박수근미술관아카이브특별전 〈앉아 있던 사람들〉이 전시 중이다.
〈당일 여행 코스〉
두타연→펀치볼마을→국립DMZ자생식물원→박수근미술관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두타연→펀치볼마을→국립DMZ자생식물원→산양증식복원센터→국토정중앙천문대
둘째 날 / 파라호 한반도섬→양구선사박물관→박수근미술관
○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양구,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하루 30회(06:30~20:05) 운행, 1시간 50분~2시간 30분 소요.
춘천-양구, 춘천시외버스터미널에서 하루 21회(07:10~22:00) 운행, 약 50분 소요.
* 문의 : 동서울종합터미널,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춘천시외버스터미널
○ 자가운전 정보
서울양양고속도로 춘천 JC→중앙고속도로 춘천 IC→순환대로→신북교차로→배후령터널→춘양로→추곡터널→수인터널→웅진터널→공리터널→학조리사거리 좌회전→학안로→금강산로→도고터널→평화로→이목정안내소→두타연로→두타연
○ 숙박 정보
- 광치자연휴양림 : 남면 광치령로1794번길
- 양구KCP호텔 : 양구읍 파로호로
- 약수골캠프촌 : 동면 약수터길
○ 식당 정보
- 청수골쉼터 : 산채비빔밥, 방산면 평화로
- 양구재래식손두부 : 두부전골, 양구읍 학안로
- 청춘밥상 : 시래기영양밥, 해안면 해안서화로
- 시래원 : 시래기정식, 남면 국토정중앙로
- 광치막국수 : 막국수, 남면 남동로
○ 주변 볼거리
광치자연휴양림, 국토정중앙천문대, 후곡약수터, 양구생태식물원, 양구백자박물관, 양구선사박물관, 양구인문학박물관 등
글·사진 : 김숙현(여행 작가)
<정보 출처 = 한국관광공사>
장휘경 기자 hwikj@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