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9회째를 맞는 전국 어르신 백일장 대회 및 문학작품 공모는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노인이 글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내고 기량을 발휘하며 새로운 노후 문화 및 여가 영역을 확충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행사는 문학활동에 관심있는 만 60세 이상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전국 어디서나 집필 후 출품이 가능한 ‘문학작품 공모’와 행사 당일 발표된 시제에 맞춰 일산노인종합복지관 및 호수공원에서 집필 후 제출하는 ‘백일장 대회’로 나뉜다.
5월 7일부터 6월 4일까지 약 4주간의 신청 가능하며, ‘문학작품 공모’ 시제는 6.25, 흙, 감사, 70대, 네 가지 시제 중 한 가지를 주제로 선택하여 집필 후 우편 또는 기관 이메일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백일장 대회는 오는 6월 15일 당일 시제 발표로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 및 호수공원 일대에서 진행된다.
시상에는 심사위원장으로 이경자(現 한국작가회의 이사장)을 비롯해 7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보건복지부장관상(대상), 한국작가회이사장상(최우수상) 등으로 상장과 상금 또는 상품이 수여된다.
해를 거듭할수록 관심과 이목이 더해지고 있는 ‘제9회 전국 어르신 백일장 대회 및 문학작품 공모’가 노년기 창작활동을 통한 자아성취와 더불어 노인(老人)에 대한 인식의 전환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경기북부 강동기 기자 kdk110202@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