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올해 문화진흥기금 지원 사업 공개 모집
진주시, 올해 문화진흥기금 지원 사업 공개 모집
  • 경남 이도균 기자
  • 입력 2018-02-12 13:20
  • 승인 2018.02.12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1일까지 신청받아, 문화예술 단체 및 개인 창작활동 등 지원
[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시는 산업문화도시 진주의 시민 문화예술 창작 및 활동 지원을 위해 '2018년 문화진흥기금 지원사업'를 공개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문화진흥기금 지원사업은 시가 문화진흥기금 조례에 따라 해마다 약 1억 원의 사업비로 진주시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문화예술 단체 및 개인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문학, 미술, 서예, 사진, 음악, 무용, 연극, 전통예술, 문예일반 등 9개 분야로 문화예술인들의 다양한 행사와 창작활동 등을 지원한다. 지원금액은 1개 단체 1개 사업을 기준으로 500만원을 한도로 하고 있다.
 
문화진흥기금 사업 신청 희망자는 시 홈페이지 공고문의 신청 서류를 작성하여 오는 21일까지 진주시청으로 직접 제출하거나 우편(2018.2.21.일자 소인 분까지 유효)으로 제출하면 된다.

지원 여부는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별 통보하게 된다.
 
지난해에는 문화진흥기금사업에 음악, 미술, 서예 등 43개 사업이 선정되어 지원을 받았다.

지원을 받은 단체는 각각의 특성을 살려 활발한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향유에 크게 기여했다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시의 문화진흥기금 지원 사업은 적립기금의 이자수입과 진주성 전체 입장료 수입의 10% 등으로 운영되며 남강유등축제가 지역문화예술 발전에도 직․간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지난해 문화진흥기금의 진주성 입장료 부문 수입은 약 4300만 원으로 이중 37%인 1600만 원이 유등축제 기간 진주성 입장료 수입금으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유등축제 축제 기간 중에 진주성에 입장한 축제 입장료 수입은 따로 진주성관리사업소에 납부하고 있고, 진주성관리사업소는 진주성 전체 입장료 10%를 문화진흥기금 회계로 편입시키기 때문이다.

경남 이도균 기자 news2580@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