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선정前, 트렌드부터 분석하자
아이템 선정前, 트렌드부터 분석하자
  • 이상헌 창업경영연구소 소장
  • 입력 2017-02-03 17:22
  • 승인 2017.02.03 17:22
  • 호수 1188
  • 5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마로강정.
성공 창업의 1차적인 중요 요소는 아이템(업종) 선택이다. 어떠한 아이템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자금, 상권, 타깃 고객층, 마케팅 등이 달라진다.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는 소비자들의 심리와 인기 아이템의 수명 감소, 갈수록 치열해지는 자영업 생존경쟁 등의 가운데에서 성공 아이템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다.
 
성공적인 아이템을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시되는 것은 트렌드 분석이다. 고객의 소비 성향은 목적성 구매 고객의 행동으로 이어지고, 일정한 소비방정식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의 트렌드, 즉 시대의 흐름을 분석해 이에 부합되는 제품(메뉴 등)을 고객에게 제공해야 한다. 고객의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을 동시에 만족시켜야만 성공한 창업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다.
 
최근에는 유행 주기가 짧아지고 새롭게 분화된 아이템들이 생겨나는 시대다. 시대의 흐름이 빨라졌다. 그만큼 소비자의 요구도 변화되고 있는 셈이다. 사회의 트렌드는 소비자의 대중성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미리 트렌드를 내다볼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또한 웰빙과 같이 오랜 시간 유지될 수 있는 트렌드에 맞는 아이템 선택도 안정적일 수 있다. 장사를 시작하면 적어도 2~3년은 유지해 나가야 한다. 결국 사업의 성공은 시대의 흐름과 변화, 틈새시장이 어디에 있는가를 찾아내는가에 달려 있다.
 
먼저 사회, 경제적 흐름 등 소비자의 요구와 일치해야 한다. 몇 년 전부터 혼술, 혼밥 등 나홀로족이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세탁편의점이나 1인 가족을 위한 외식 아이템도 괜찮다.
 
세탁편의점 월드크리닝은 예비창업자에 맞춘 다양한 가맹점 시스템이 장점이다. 세탁전문점은 고객에게 세탁물을 수령해 지사 공장에서 세탁을 맡기는 일반 중계 매장과 매장 내에 물세탁, 건조기 등 일부 설비를 갖추고 까다로운 세탁물만 공장에 보내는 론드리숍(Laundry shop), 코인 빨래방 코인론드리숍(Coin Laundry shop)으로 구분된다.
 
기존 세탁 프랜차이즈의 경우, 특정 형태의 가맹점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아 가맹점주의 선택권이 좁았다. 이에 반해 월드크리닝은 매장의 위치·상권·가맹점주의 자금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가맹점을 고려할 수 있도록 했다.
 
프리미엄 쌀 브랜드 미사랑인들이 론칭한 니드맘밥은 공간 활용을 극대화한 1인 창업 아이템이다. 지난해부터 등장한 가성비 높은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인테리어도 독특하다. 매장 중앙에 주방을 두고 1인용 좌석으로 구성돼 있다. 또 매장 입구에 식권발매기를 설치해 고객이 직접 원하는 메뉴를 선택, 비용을 지불토록 했다. 자동으로 주방으로 전달돼 종업원이 필요없는 시스템이다.
 
메뉴를 만드는 법도 간단하다. 본사가 공급하는 10여 가지 메뉴(비빔밥, 덮밥, 볶음밥)는 반조리 상태로 매장에 공급된다. 창업자들은 1주일간 교육을 받으면 누구나 손님에게 완제품을 내놓을 수 있다.
 
두 번째는 안정성이 있어야 한다. 곧 시장 수요가 충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리미엄 김밥전문점 정성만김밥은 숯불향 고기를 곁들인 독특한 김밥과 브리또 등의 메뉴를 추가해 아이와 여성들이 즐겨찾는 김밥전문점의 메뉴 폭을 확대했다.
 
부리또 종류도 다양하다. 오메가3 등 영양소가 가득한 신선한 생연어가 들어간 생연어부리또를 비롯해 소불고기부리또, 새우튀김부리또, 매콤불닭부리또, 베이컨부리또 등이 있다. 프리미엄 김밥전문점의 한계를 극복하고 매출의 폭을 넓혔다는 평을 듣고 있다.
 
세 번째는 투자비용이 아이템과 비례해 적당해야 한다. 닭강정 대표 브랜드로 평가받는 가마로강정은 맛을 강조한 개발과 노력으로 닭강정의 유행이 끝난 지금에도 손님들이 줄을 서서 먹을 정도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가마로강정의 특징은 전통방식 가마솥에서 일정한 온도로 튀겨낸다는 점이다. 재료에 고르게 열을 전달하기 위해서다. 파우더는 쌀가루다. 소화율을 높이고 칼로리를 낮췄다. 소자본 아이템이면서도 매출의 안정성이 돋보인다.
 
명태요리전문점 맵꼬만명태도 건강식품으로 이름 높은 명태의 효능에다 독특하고 맛깔스러운 다양한 요리로 관심받고 있다. 맵꼬만명태의 특징은 수분율 70%를 뺀 황코다리를 사용한다는 점과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 거다.
 
업종 전환을 고려하는 기존 자영업자를 위해 가맹비 면제, POS시스템 지원 등도 시행중이다. 대표 메뉴는 고소한 명태와 아삭한 콩나물, 특제양념이 어우러진 명태콩나물찜이다. 일반 찜요리가 2~3만 원대인 것에 비해 1인당 6000원 가격에 즐길 수 있다. 기호도에 따라 매운 맛 단계 조절이 가능해 주부, 특히 여성들의 선호도가 높다.
 
일방적인 불특정 다수의 고객 대상 아이템보다는 특정 고객을 타깃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아이템을 찾는 것이다.
 
또 인테리어, 이벤트, 고객 관리 등에서 창업자 자신의 역량이 이에 부합되는지도 검토해 봐야 한다. 취미, 특기, 노하우 등을 고려한 아이템 선택이 중요한 이유다. 위험하고 어려운 일을 피하면서 창업으로 성공하기는 어렵다. 주위의 눈치를 아랑곳 하지 않고, 육체적 고단함을 이길 수 있는 창업정신이 필요한 시기다.
 
마지막으로 아이템의 회전주기를 파악해야 한다. 창업 아이템의 사이클은 4~5년 주기로 변화돼 왔다. 커피전문점의 경우 우후죽순 브랜드가 생겨나면서 디저트카페가 새롭게 상승세를 타고 있다. 디저트카페의 열기는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프리미엄 샌드위치와 토스트, 커피 등을 결합한 디저트 카페 카페샌앤토는 여성 고객에 최적화된 브랜드로 평가받는다. 카페샌앤토의 샌드위치는 프리미엄이다.
 
국내 고급 호텔 등에서도 맛을 인정받을 정도로 품질은 높다. 프리미엄 샌드위치를 저렴하게 즐기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상헌 창업경영연구소 소장 ilyo@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