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주택화재 예방으로 소중한 가정을 지킵시다
[기고] 주택화재 예방으로 소중한 가정을 지킵시다
  • 경북 이성열 기자
  • 입력 2016-12-02 17:00
  • 승인 2016.12.0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소방서장 안태현

어느덧 바람이 쌀쌀함을 넘어 매섭게 몰아치는 계절과 함께 2016년도 이제 저물어 감을 새삼 느낀다.

경주소방서에서는 매년 겨울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각종 안전대책을 시행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오고 있다.

특히,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과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등 각종 안전 캠페인과 소방안전교육으로 주택화재 없는 안전한 경주 만들기를 중점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국민안전처 통계에 따르면 2015년 전체 화재발생 건수 중 주택화재가 11,587건으로 전체의 26%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택화재로 인한 사망자 수는 167명으로, 이는 화재로 인한 사망자 중 66%를 웃도는 수치다.

이를 볼 때 무엇보다 주택화재 예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 아니 할 수 없다. 주택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택마다 소화기 1대, 거실 및 각 방마다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하여 화재를 초기에 발견하고, 진화할 수 있어야 하며, 겨울철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열기는 전력사용량이 높으므로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지양하는 것이 과부하에 의한 화재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주택화재 예방은 우리 모두가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화재예방법을 미리 숙지해두고, 습관처럼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이번 겨울철도 집집마다 소화기 1대, 감지기 1개가 생명을 9한다는 소신(所信)을 가진다면 화재로부터 우리의 소중한 가정을 지킬 수 있으리라 믿는다.

<안태현 경주소방서장>

경북 이성열 기자 symy2030@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