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구조물 균열 보수방법 총정리
[일요서울 | 대전 박재동 기자] 대전지방국토관리청(청장 김일환)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적정한 균열관리를 통한 시설물 내구성 및 안전성 확보, 수명 연장을 위해 콘크리트 구조물 균열관리 매뉴얼을 발간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 매뉴얼은 교량, 터널, 배수문 등 콘크리트 구조물의 유지·관리 기관 및 균열 보수업체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균열의 발생원인, 보수기준에 따른 공법, 참고자료 등을 정리하여 제작됐다.
매뉴얼 주요내용으로는 △콘크리트 균열 발생 매커니즘 및 원인 △균열보수 공법의 종류 및 방법 등 공용중인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 보수를 위한 전반적인 사항을 담았다.
이외에도 균열보수에 사용되는 공법별 재료의 종류, 특성 및 품질기준을 추가 콘크리트 구조물 균열보수 업체의 실무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매뉴얼 책자는 충청지역 국토관리사무소(논산, 충주, 예산, 보은) 및 타 지방국토관리청, 유관기관 등에 배부할 계획이다.
아울러, 건설업체는 물론 누구나 손쉽게 활용이 가능하도록 대전지방국토관리청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하태옥 건설관리실장은 “본 매뉴얼이 시설물 유지관리 담당자들의 업무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콘크리트 구조물의 생애주기를 연장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전 박재동 기자 pd1025@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