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living]말 못할 고통 변비, 해결법은?
2014-05-12 조아라 기자
변비로 인해 말 못할 고통을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늘고 있다. 특히 식습관이 서구형으로 바뀌면서 병원을 찾아야 할 만큼 심각한 변비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매년 8%씩 늘고 있다.
변비는 발생 양상에 따라 급성 변비와 만성 변비로 나눌 수 있다. 만성 변비는 원인 규명이 가능한 이차성 변비와 원인이 불분명한 원발성 변비로 구분된다. 만성 변비의 원인으로는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고칼슘혈증 등 대사성 질환과 파킨슨병, 척수 병변 등의 중추신경계질환 등이 있다. 이뇨제, 칼슘차단제, 마약성 진통제 등을 복용한 경우 등도 변비에 걸릴 수 있다.
의학계에서는 ▲배변 시 과도한 힘주기 ▲변이 매우 단단하다 ▲배변 후 잔변감 ▲배변 시 항문에서 막히는 느낌 ▲변을 손으로 파내는 등 배변을 위한 조작 필요 ▲일주일에 3회 미만의 배변 중 2가지 이상 최소 3개월가량 지속되면 기능성 변비로 진단한다.
전문가들은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과 진행경과에 따른 적절한 맞춤형 치료가 필요하다고 전한다. 특히 원인을 알 수 없는 원발성 만성 변비는 그 상황에 맞는 적절한 약물 복용과 생체 자기제어 등의 치료를 권한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섬유질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또 규칙적으로 배변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스트레스와 긴장을 피하고 복근력 강화를 위해 적절한 운동도 권장된다.
청국장은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청국장은 다른 음식에 비해 5~6배나 많은 섬유질이 들어있다. 이는 우리 몸의 대장 벽을 자극해 원활한 배변활동이 이뤄지도록 도와준다. 해조류인 다시마도 식이섬유가 풍부해 좋다. 특히 다시마에는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장내 수분 유지를 도와 배변활동을 원활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