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AT커니의 '글로벌 리테일 인사이트'
유통 격변 시대… 옴니채널, 융복합, 멀티포맷, 글로벌화로 승부하라
2013-12-26 오두환 기자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회사 AT커니코리아의 리테일프랙티스 그룹이 수십년간의 유통경영 컨설팅 수행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기 위해 '글로벌 리테일 인사이트'를 발간했다. 책 속에서 AT커니는 현재 글로벌 리테일 트렌드를 ‘채널 및 서비스의 융복합화’, ‘쇼루밍 시대에 대응한 옴니채널 전략’, ‘유통 업태 및 포맷 다각화’, ‘해외진출을 통한 시장확대’ 등으로 요약했다.
변화의 시대를 맞아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등 각 업태별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고령화에 따른 ‘액티브 시니어’의 부상, 가상상품 시장의 확대에 따른 유통업계 대응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안하면서 해외 성공사례를 예로 들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AT커니코리아 리테일프랙티스 그룹은 지난 20여 년간 국내의 유통산업 전반에 걸친 성장전략을 비롯해 마케팅 전략, 해외진출 전략, 상품전략, CRM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리테일 인사이트’를 통해 미래의 유통비전과 성공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총 5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융복합, 옴니채널, 멀티포맷으로 대표되는 국내외 유통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등 꼭 알아두어야 할 핵심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어서 백화점과 대형마트, 편의점, 온라인 등 주요 업태별 MD전략과 글로벌화, 신규 포맷 전략 등 혁신 트렌드를 생생한 사례조사와 함께 심도있게 조명했다.
세 번째로 고객, 상품과 서비스 차원에서 각각 주목해야 할 신규 타깃층으로서의 액티브 시니어, 디지털 컨텐츠 및 가상상품(virtual goods), 소셜커머스와 F-커머스 등을 다루었다. 아울러 유통기업이라면 궁극적으로 확보해야 할 효율성 제고를 위한 SCM 혁신, SKU 합리화, 물류 최적화 등 다각적인 전략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주목해야 할 주요 유통기업들, 예컨대 드럭스토어 월그린, 명품 패션 온라인몰 네타포르테, 온라인 식품의 오카도, 프리미엄 슈퍼마켓 웨그먼스, 그리고 셀프리지스 백화점 등 국내 유통기업들이 반드시 주목해야 할 해외 유통기업들의 핵심적인 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이 책의 가장 큰 가치는 AT커니 리테일 프랙티스 그룹의 유통 전문가들이 다년간에 걸쳐 현장에서 수많은 유통기업들의 당면과제들을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얻은 값진 인사이트에 있다.
현재 글로벌 유통시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혁신과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대응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유통업계 종사자는 물론, 혁신적 제품개발 및 채널 전략에 목말라 하는 제조업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freeore@ily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