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 시민과의 약속은 지킨다

공약이행 종합평가 ‘최고’…3개 항목 각각 ‘SA등급’ 받아

2013-04-23     김대운 기자

[일요서울 | 김대운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이 민선5기 기초단체장 가운데 공약이행률이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21일 발표한 ‘민선5기 시군구청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결과 보고서’에 의하면 성남시는 ▲연차별 목표달성 ▲공약이행· 완료 ▲주민 소통 ▲웹 소통 ▲공약 일치도 등 5개 항목 종합평가에서 5단계 평가등급 가운데 최고등급인 SA등급(100점 만점에 85점 이상)을 받은 것으로 나타난 것.

특히 공약이행 과 완료, 주민 소통, 웹 소통 분야 항목별 평가는 각각 최고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평가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전국 227개(공석, 재·보궐 선거 지역 등 20곳 제외)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제시한 공약이행자료를 분석한 결과다.

이재명 성남시장의 민선5기 공약사업은 총 112개로 이 가운데 이행 완료한 공약은 육아지원센터 아이사랑 놀이터 설치, 장애인 권리증진센터 설치 운영 등 101개 사업으로 4월 현재까지 90%의 높은 공약 이행 률을 보이고 있다.

나머지 야탑청소년수련관 조기 건립, 근로자 조합주택 지원 등 4개 사업은 임기 내 공약이행을 완료해 공약 이행률 94%를 달성하게 되며 다만 지류별 하수처리시스템 설치 사업, 성남·광주·하남 광역시로 통합 추진 등 7개 사업은 사업의 실효성 부족, 시기미도래 등의 이유로 중장기 과제로 남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 북카페 운영 등 주민 소통 분야와 전 부서에 1명씩 모두 135명의 SNS 시민소통관을 두고 스마트 시대에 걸맞게 트윗으로 실시간 민원에 응대하고 있는 웹 소통 분야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정기적인 공약사업 보고회 내용과 결과를 시민 모두가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게시해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공약이행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한 점도 최고 등급 점수의 이유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성남시는 앞서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일자리창출분야에서 2011년도 우수, 2012년도 최우수상 수상 등 2년 연속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2012년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는 주민소통 등 2개분야에서 최우수(SA등급) 평가를 받았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공약은 시민과의 약속”이라면서 “취임 초 지불유예를 선언할 정도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었지만 사업의 우선순위 조정, 긴축재정 운영 등 각고의 노력으로 시민과의 약속을 지켜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평가 결과에 따르면 전국 227개 기초단체장들이 선거 때 약속한 1만1천여건의 공약 가운데 이행 완료된 공약은 지난 15일 현재 43.1%인 4천7백여건으로 나타났다.

한편 5단계 평가등급 가운데 최고등급(SA등급)을 받은 기초단체는 성남시를 비롯, 안산시, 충북 옥천군 등 25곳(11.0%)으로 전국적으로 상위권으로 분류된 지자체는 전체의 11% 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89%에 달하는 지자체는 자치단체장의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으로 끝날 공산이 큰 것으로 보여진다.

dwk0123@ily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