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민원감동 실천 ‘Oh! yes!’
[일요서울 | 수도권 김원태 기자] 안양시가 민원감동을 위한 ‘Oh! yes(5S)’ 운동을 펼친다고 18일 밝혔다.
Oh yes의 5S는 Smart(똑똑하게), Speed(신속하게), Smile(친절하게), Sincerty(성의 있게), Satisfaction(만족스럽게) 등 성심성의껏 민원인을 대하겠다는 5가지 전략을 뜻한다.
Smart 전략으로는 민원서류발급 수수료를 신용카드로 결재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가운데 전철역과 쇼핑몰 등 18개소에서 운영 중인 무인민원발급기의 발급종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다소 복잡한 종합관찰제시스템도 보다 빠르고 정확한 관찰등록이 이뤄질 수 있도록 스마트 폰 앱과의 연동을 구축하기로 했다.
속도감 있는 민원처리야 말로 최고의 민원서비스다. 시는 Speed전략에서 인터넷·전화민원 처리절차의 법정기한을 단축한 공무원에 대해 표창을 수여하기로 했다.
아울러 가정에서도 편리하게 민원서류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는 온라인 민원창구인‘민원24’의 이용을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시는 또한 베스트 친절공무원과 민원전화응대 우수 부서를 선정해 표창하고, 매월 전부서 공무원 친절교육을 스마일 전략으로 추진하게 되며, 야간여권민원실, 민원안내 도우미, 사랑의 전화 상담창구, 생활법률 상담실 등의 운영을 Sincerity전략으로 추진한다.
이중에서도 생활법률상담실은 생활이 여의치 않아 법률자문받기가 쉽지 않은 서민층이 많이 이용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돼 있다.
이와 함께 민원인을 대상으로 한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금년 6월중 실시하고, 친절매뉴얼을 제작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배포함으로써 Satisfaction전략을 추진하게 된다.
이해홍 안양시 시민봉사과장은 “지난해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장관표창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5S 실천운동을 통해 시민에게 한 발짝 더 다가서는 민원행정혁신을 이뤄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kwt4050@ily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