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굿세이닷컴이 추천하는 이번주 유망종목

“농우바이오·영보화학·엔씨소프트·차바이오앤·노루페인트”

2013-03-12     전진오 굿세이닷컴 대표


지난 주 증시는 2040선을 상단으로 하는 박스권 돌파를 시도하다가 주저앉는 모습을 보였다. 그 원인으로는 기관, 특히 투신권의 펀드 환매 물량 출하가 가장 결정적이었다는 분석이다. 투신권은 연기금, 보험 그리고 외국인이 팔자와 사자를 반복하는 것과 달리 12거래일 내내 팔자를 지속하며 분위기를 흐리고 있는 모습이다. 이 기간 미국 다우지수가 사흘 연속 사상최고가 경신을 달성한 바 있지만 우리 증시는 그다지 힘입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다.

미국 증시는 고용지표 개선과 정치권의 시퀘스터 해결 방안 모색 움직임 그리고 유로존의 지속적인 경기 부양 기조 확인 등에 힘입어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는데 그 기대감으로 인해 주가와 달러가치가 동시에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미국 국채 금리는 연방준비위원회의 양적 완화책 지속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상승추세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것은 향후 미국 경기 회복의 기대감이 그만큼 높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반면 우리 증시는 일본 엔화가 지속적으로 약세를 보일 것이라는 예측에 따라 수출기업들의 실적 악화가 다시 우려를 불러 일으키며 미국 등 선진국 증시와 디커플링되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엔화 약세와 원화 강세는 단기적, 순환적일 뿐만 아니라 구조적이고 장기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지속하며 투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다수이다.

엔화 약세, 원화 강세의 추이는 몇가지 요인에 의해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 첫째로는 글로벌 경기의 회복세를 들 수 있다. 글로벌 경기가 악화될 경우 엔화는 안전한 자산으로 인식돼 강세를 나타내는데 글로벌 경기가 회복될 경우 이와는 반대의 양상을 나타낸다. 현재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경기의 회복 움직임이 나타나며 이에 따라 엔화는 구조적인 약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둘째로는 일본 내의 정치환경적인 요인이 엔화 약세를 부추기고 있다. 지난해 4분기 이후 엔화 약세가 두드러지고 있는데 그것은 새로 출범한 아베 정부의 정책과 관련이 있다. 아베 정부는 안정적인 정치적 기반을 배경으로 20년 이상 이어지고 있는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고자 공격적인 대규모 양적완화 정책을 펴고 있고 이것 역시 지속적으로 엔화 약세를 추동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원화 강세는 그간 꾸준히 높아진 대한민국의 국가 신용등급 상승과 기업들의 경쟁력 제고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의 국가 신용등급은 꾸준한 회복세를 보여 일부 신용평가사가 제시하는 신용등급의 경우 일본과 역전되는 상황도 벌어지고 있고 위험지수인 CDS프리미엄 역시 일본보다 낮은 상태이다.
따라서 엔화 약세와 원화 강세의 추세는 상당기간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므로 주식시장에서의 종목 선정 역시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지속적으로 엔화 약세를 보일 것이라는 분석보고서에 의해 주말을 앞둔 금요일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수출 종목이 1% 대의 하락세를 나타내는 것이 이 환율 문제가 얼마나 민감한 이슈인지 증명한다고 할 수 있다.

이번주 증시는 외국인 투자의 약화와 기관 매도의 지속움직임으로 인해 약세를 보일 것이라는 예측이다. 일반적으로 기관의 매도가 있을 경우 이를 상쇄할 외국인의 매수가 있어야 하는데 현재 외국인의 누적 순매수 규모가 높은 수준에 도달해있다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주식형 펀드로의 자금 순유입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므로 수급 면에서 부담으로 인해 상승은 다소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 많다.
여기에 엔화 약세 움직임과 그로 인한 실적 악화 우려가 시장의 불안정성을 더욱 확대시킬 것으로 보이므로 단기 상승 움직임을 기대하는 것은 요원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따라서 다음주에는 조정 시 매수 등 다소 보수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지적이다.

이번주 지점장들이 가장 많이 추천한 종목은 농우바이오·영보화학·엔씨소프트·차바이오앤·노루페인트가 선정됐다.
지난주 전국의 현직 증권사 지점장들이 추천한 주요 유망종목의 주간최고수익률은 노루페인트(12.78%), 바이오랜드(5.56%), 차바이오앤(5.07%), 영보화학(1.87%), 보령메디앙스(0.86%) 등을 기록했다.

전진오 굿세이닷컴 대표 www.goods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