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코로나19 대응 온·오프라인 마을교육자원 10개 구∙군 한 눈에....
특화된 마을의 생태·환경, 예술·체육 등 인적∙물적자원 통합시스템 구축
2020-08-25 조동옥 기자
[일요서울|인천 조동옥 기자] 인천시교육청이 24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온·오프라인 마을교육자원을 10개 구(군)별로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통합 정비하여 제공한다.
이번 마을교육자원은 교육혁신지구를 중심으로 교육지원청, 지자체, 마을교육활동가, 교원 등의 민·관·학 교육 주체가 모여 10개 구(군)별로 발굴 및 개발을 진행했다. 이로써 특화된 마을의 생태·환경, 예술·체육, 정보·과학, 역사, 문화 등의 인적역량과 물적자원의 마을교육자원을 한 번에 검색 가능한 통합 시스템으로 구축했다.
사용자의 접근성, 현장성 및 변환성에 중심을 둔 통합 시스템으로 현재 탑재된 500여 건의 자원 목록 중 코로나19 이후 원격 수업에 연계가 가능하도록 프로그램 및 온라인 콘텐츠가 개발되었다. 일부 자원은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맞게 학교 단위 거버넌스 등을 통해 교육과정 재구성을 권장하고 있다.
해당 마을교육자원은 인천시교육청 홈페이지 – 부서특화 – 마을교육지원단 – 인천마을교육공동체 – 마을연계교육과정 – 마을교육자원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선미 마을교육지원단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학교와 마을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삶과 배움이 하나되는 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학교, 지역사회, 교육청, 지자체의 거버넌스를 중심으로 현장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온·오프라인 마을연계교육과정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