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상황이든 누구를 만나든 발칙하게 설득하라

2007-05-17      
화제의 신간 날 꼬셔봐 (사소하지만 치명적인 설득의 기술)

오늘날 실무현장에서 신속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설득의 중요한 열쇠가 된다. 이 책은 짧은 시간 내에, 어떤 상황에서든 어떤 장소에서든 어느 누구를 만나든 신속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설득하는 실전 노하우를 담고 있다. 각 섹션의 마지막에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는 설득력을 점검해보는 체크리스트를 마련하여 스스로를 보완할 수 있게 했으며, 각 챕터에 설득의 마스터가 되는 스페셜 멘토링을 추가하였다.

상대를 신속하게 잘 설득하라
누구든지 주어진 시간을 스스로 선택할 수 없다. 그만큼 한정된 시간 내에 일을 처리하거나 의사를 전달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 이때 우왕좌왕하지 말고, 신속하게 대화를 진행해야 한다. 이럴 경우, 무엇보다 당신의 의도를 분명히 해야 한다. 정리되지 않은 당신의 의도와 발언은 상대방을 설득하지 못한다. 엘리베이터 안과 같이 급박한 상황에서 상대방을 설득을 해야 할 경우, 명료한 요점과 중요한 정보만을 전달하고, 다음 약속을 빨리 잡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당신의 의견과 주장이 명확해야 한다. 또한 요점을 간결하게 말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간결하게 말하고 핵심적인 말을 우선적으로 하라. 이처럼 간결하면서 핵심적인 말은 당신의 영향력과 전문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촉박한 상황에 항상 대비하라
짧은 시간 안에 프레젠테이션(협상)을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작업이 필요하다. 사실, 완벽한 준비는 없다. 다만, 완성된 준비만 있을 뿐이다. 그만큼 준비작업은 반복과 반복으로 완성된다. 특히 시간이 촉박할수록 항상 발언에 대비해야 한다. 먼저, 발표 내용을 미리 떠올려보고, 심층적으로 숙고해서 미리미리 메모하고 정리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당신은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만들고, 그 상황에 맞는 아이디어를 선별하게 된다. 그런 다음, 당신의 아이디어를 여러 번 점검하면서 숙지하라. 그런 훈련과정은 조급한 시간에도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경험을 활용하라
항상 경험을 통해서 발언 사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반성해보라. 이러한 과정으로 당신의 발언 능력은 한층 향상될 것이다. 발언의 기회를 통해서 매번 배움을 얻도록 하라. 부서회의, 동창회, 동아리 모임 등 다양한 모임에서 발언의 기회를 갖도록 노력하라. 그리고 그 모임에서 당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고 발표하라. 이러한 반복 훈련이 좋은 발언, 적절한 발언, 논리적 발언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열쇠가 된다. 그리고 타인의 발언 모습과 토론 프로그램의 토론자의 토론 모습을 유심히 관찰해보라. 이러한 습관은 경청하는 자세를 키울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의 발언을 통해서 당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발견할 것이다.

리오넬 벨랑제 / 안수연 역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1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