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황금알 낳는 거위' 급부상
최적의 ‘창업메카’로 ‘우뚝’
2010-08-24 기자
지식산업센터(구 아파트형공장) 내 상가가 다른 상가에 비해 투자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지식산업센터(구 아파트형공장)내의 고정된 입주 고객층 확보가 용이하고 저렴한 투자비가 주된 요인이며, 더불어 입지가 좋은 상가의 경우 다른 유동인구까지 흡수할 수 있어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기본적으로 맛과 서비스가 잘 갖추어져 있다면 단골고객 형성이 다른 상가보다 훨씬 용이할 것이다. 상가시설이 투자매력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고정고객 확보가 가능하며, 근린상가 또는 주상복합상가 대비 저렴한 분양가, 배드타운의 건물이 아닌 점심, 저녁에 항상 이용하는 비즈니스 시설인 것이다.
지식산업센터(구 아파트형공장)의 상가는 입지에 따라 연간 8~10%가량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지식산업센터(구 아파트형공장)내 상가 분양은 높은 경쟁률을 보인다. 최근 서울디지털단지에서 상가 분양 개시 후, 두 달 만에 17개 점포가 모두 분양된바 있다.
안양지역 A지식산업센터(구 아파트형공장)에서 테이크 아웃형 커피가게를 운영 중인 B씨는 “커피의 가격대가 높지는 않지만 출퇴근 시간은 물론, 점심시간에 고객들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고 다른 상가의 비슷한 평수의 가게 보다 투자비가 적어 상대적으로 수익은 좋은 편이다.
기존 상가에 있을 시 브랜드 커피숍이 인근에 있으면 인지도 면에서 밀려 발길조차 하지 않던 손님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지식산업센터(구 아파트형공장)의 경우 독점상권이 가능해 꼭 브랜드커피가 아니어도 맛과 서비스만 한결같다면 고객들을 단골로 유입하는 게 어려운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요즘 ‘지식산업센터(구 아파트형공장)’들의 상가는 유동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통로를 외부와 연결해 고객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현재 경기도 군포시 당정동에 ‘지식산업센터(구 아파트형공장) 신일IT유토’가 상가를 분양 중에 있다. 신일IT유토는 지하1층과 지상1~2층에 근린생활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또한 2층의 경우 외부에서 바로 진입할 수 있는 옥외 계단설치로 유동인구의 상가 접근성을 극대화했다.
지식산업센터는 찾아와서 이용하는 근린상가 또는 주거 목적의 복합상가와 달리 고정된 상주인구로 인해 안정적인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다. 신일IT유토의 경우 1500여명 가량의 상주인구가 생활하게 될 예정이며 인근에 주상복합 및 아파트단지 등 배후 주거인구 유입도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다른 상가에 비해 상주인구와 유동인구 등 최상의 고객을 확보한 셈이다.
부동산전문가들은 지식산업센터(구 아파트형공장)의 상가 분양시 가급적 주변 개발이 완료된 곳보다는 개발이 대규모로 진행 중이거나 계획된 곳을 고르는 게 성공에 유리하다고 말한다. 상권 성장이 이미 형성된 곳보다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지역이 좋으며, 지식산업센터(구 아파트형공장)내의 상가라도 상가 면적비율 또는 입지조건 등에 따라 수익률은 다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신일IT유토’는 상주인구 1500여 명의 고정고객이 확보된 독점상가이며 상가시설 면적비율이 전체 시설면적의 8%정도 밖에 설치되지 않아 최고의 투자처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저렴한 분양가로 분양하고 있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볼만 하다. (아파트형공장, 공장임대, 아파트형공장분양, 안양아파트형공장, 상가분양)
[지식산업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