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무인민원발급기 365일 24시간 운영
청사 외부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민원서류 상시 발급 가능 오른 손 엄지 손가락 본인 확인 가능
2019-04-08 조광태 기자
[일요서울ㅣ해남 조광태 기자] 전남 해남군은 군청 청사 외부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하고 4월 1일부터 365일 24시간 운영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그동안 무인민원발급기가 청사 내부에 설치되 야간이나 공휴일에는 이용이 불가능했다. 이에 군 청사 앞에 옥외부스를 설치하고 24시간 무인발급기 이용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방법은 기기의 안내음성에 따라 발급받고자 하는 증명종류 선택 → 주민번호 입력 → 본인 지문 확인 → 자료처리 → 수수료 투입 후 증명서 가 발급되며 본인 확인은 오른손 엄지 손가락 지문인식으로 확인 가능하다.
무인발급기에서는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등록부, 토지(임야)대장,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총 86종의 민원서류를 신분증 없이 지문인식을 통해 손쉽게 발급 받을 수 있다.
해남군 종합민원과 이 은실 주무관은“365 무인민원발급기 설치로 24시간 이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주민의 편의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군민이 만족하는 민원행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