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각 구청, 읍·면·동 행정사무감사 실시
[일요서울|용인 강의석 기자] 용인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는 지난 4일 처인구청 소속 자치행정과, 민원봉사과, 세무과, 처인구 읍·면·동, 기흥구청 소속 자치행정과, 민원봉사과, 세무과, 기흥구 동, 수지구청 소속 자치행정과, 민원봉사과, 세무과, 수지구 동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이창식 의원은 처인구청 자치행정과에 청사 안전관리·점검에 만전을 기하고, 처인구 청사 승강기는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이니 향후 청사 개보수에는 각별히 신경써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기흥구청 자치행정과에는 실제 행정 수요를 감안하여 직원을 배치하고, 주민자치 위원들이 여러 단체에 중복 소속되지 않도록 단체들 간에 회원이 중복 방지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김진석 의원은 처인구청 자치행정과에 처인구는 면적이 넓어 각종 민원 처리가 더 어려운 부분이 있으므로 직원 정원 증원을 건의하고, 직급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기흥구청 자치행정과에 관용 차량 유지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관련 예산이 지급 목적에 맞게 사용될 수 있도록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동백동에는 주변 상가 방문객 등이 청사 주차장을 이용함으로 인해 청사 내방객이 주차장 이용에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니 주차장 관리에 대한 개선책을 검토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수지구 자치행정과에는 수영장 수질검사 결과 부적합 사항에 대한 행정처분 조치가 적절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여 향후 동일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종 체육시설 점검과 부적합 사항에 대한 행정처분 조치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미진 의원은 처인구청 자치행정과에 필수적인 홍보사항에 대해서만 현수막을 제작하여 게시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요청하고, 기흥구청 자치행정과에는 각종 구매, 용역 계약 시 수의계약 대상이라 할지라도 각 업체·단체에 고루 분배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기흥동에는 김장행사와 같이 획일적인 행사가 아닌 지역 실정에 맞는 행사를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전자영 의원은 처인구청 자치행정과에 경로당 안심카메라 사용현황 등에 대하여 일제 점검을 요청하고, 중앙동과 유림동에는 저소득층 분포가 다른 읍·면·동에 비해 많은 지역은 별도 파악하여 복지직 공무원의 인력 충원 등을 통해 평등한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김운봉 의원은 처인구청 자치행정과에 청사 청소 용역과 관련해 1개, 읍·면·동에 2개 이상 업체의 계약 시정을 요구하고, 읍·면의 제초작업 시 실제 투입되는 인력은 읍·면의 주민들로 고용할 수 있도록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읍·면·동장에게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개설 시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을 검토해줄 것과 주민자치위원회 예산 제출 시 각종 모금활동에 기부하는 등 부적절한 예산 지출은 지양할 것을 요구했다. 주민자치위원 위촉 시 면접위원들의 선정에 만전을 기해 공정하게 선발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기흥동에는 파크랜드, 고속도로 옆 유휴공간에 대한 활용방안을 검토할 것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