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대영 안양시의회 의장, 변함없는 마음으로 더 가까이 시민들과 소통하겠다
2018-01-02 수도권 강의석 기자
존경하는 60만 안양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戊戌年(무술년) 새해를 맞이하여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뜻 깊은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해 보내 주신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에 깊이 감사를 드리며, 새해에도 변함없는 애정과 격려를 당부 드립니다.
2017년은 북한의 무력 도발, 급변하는 국제정세 등 그 어느 때 보다 다사다난했던 해였습니다.
또한 장기적인 경제침체와 가계부채 증가 등 경제회복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서민들의 형편이 더욱 어려웠던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 안양시의회가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값진 결실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시민 여러분의 애정 어린 질책과 따뜻한 성원 덕분이었다고 생각하며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60만 안양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아무리 똑똑해도 혼자서는 두 사람의 지혜를 넘지 못한다는 일인불과이인지(一人不過二人智)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시민의 행복과 안양의 발전은 혼자서 이뤄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하며 최선의 방안을 찾아내는 데서 시작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60만 시민의 대의기관인 안양시의회는 2018년에도 시민의 눈높이에서 그 입장을 대변하여 시민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풀뿌리 민주주의가 안양에 굳건히 뿌리내리게 함으로써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과 ‘제2의 안양 부흥’성공을 이뤄내고자 합니다.
첫째, 시민과 소통하는 신뢰받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지난 2017년 약속드린바와 같이 올해에도 변함없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여론을 최대한 수렴하고 서로간의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양은 과거에 살기 좋은 도시였지만 공공기관과 대기업들이지방으로 이전함에 따라 성장 동력을 점차 잃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여러 가지 국내외 사정으로 지역경제는 물론, 일자리가 턱없이 부족하여 매우 어려운 현실입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관련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발전 방안을 함께 도출하고 미래 비전과 정책을 제시하는 등 우리 안양의 부흥 발전에 모든 의회 역량을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시민의 세금이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집행기관에 대한 발전적인 비판과 감시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안양시의회에는 풍부한 의정경험과 전문성, 참신함을 겸비한 스물두 명의 의원들이 있습니다. 우리 의원들의 의정활동은 정당이나 개인적인 이해관계를 배제한 가운데 안양시의 발전을 위해 비판과 감시를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넷째,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겠습니다.
지난 경주, 포항의 지진 사태를 통해 우리나라가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닌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대형 재난뿐 아니라 생활 주변에는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요인들이 상존해 있습니다. 각종 재난과 범죄로부터 안전한 안양을 만들어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여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다섯째,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실력 있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다양한 시민 요구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의원들에게도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전년에 이어 올해에도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의원 역량 강화를 통해전문성을 높이는 공부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끝으로 올해는 제7회 전국지방선거가 있는 해로써 제7대 의회를 잘 마무리하고 제8대 의회의 새로운 출범을 철저히 준비하여 시민으로부터 존경과 사랑받는 대의기관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올 한해에도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소통의회, 언제나 새로움을 지향하는 창조의회, 삶의 질 및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의회, 시민을 먼저 생각하는 책임의회로 안양시의회가 더욱 발전하고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당부드립니다.
2018년 戊戌年(무술년) 황금 개띠의 희망찬 새해에 여러분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8년 1월 1일
김대영 안양시의회 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