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하반기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운영
[일요서울 | 수도권 강의석 기자] 경기도는 7월부터 12월까지 도내 보육교직원(원장, 보육교사, 특수교사, 치료사)을 대상으로 2015년 하반기 보수교육을 운영한다.
보육교직원 자질 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이번 보수교육은 정기 직무교육과 승급교육, 어린이집 원장 자격 사전 직무교육 등 3가지로 나뉘어 실시된다.
정기 직무교육은 보육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유지·개발하기 위해 보육교직원이 정기적으로 받는 교육으로, 현직 보육교사는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경우와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2년이 경과한 해에 보육교사 직무교육을 받아야 한다.
어린이집 원장은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2년이 경과한 해에 어린이집 원장 직무교육을 받아야 한다. 만일 받아야 하는 연도에 직무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연도 12월 31일까지 받아야 한다.
승급교육은 보육교사가 상위 등급의 자격(3급→2급, 2급→1급)을 취득하기 위해 받아야 하는 교육이다.
보육교사 3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1년 이상 경과한 경우 2급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고,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 이상 경과한 경우에는 1급 보육교사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다.
사전 직무교육은 어린이집 원장 자격을 갖추기 위하여 받아야 하는 교육을 말한다.
하반기 보수교육 신청기간은 오는 26일부터 6월 7일까지다. 신청은 ‘보육인력 국가자격증’ 마이페이지에서 현직, 비현직에 관계없이 보수교육 대상자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도는 올해 보육교직원 1만6950명을 대상으로 보수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